“일본 확실히 亞 최강! 2002년 4강 한국급” 日 기사 보고 과연 그럴까 싶네요. > 야구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야구 이야기

“일본 확실히 亞 최강! 2002년 4강 한국급” 日 기사 보고 과연 그럴까 싶네요.

둘둘하나
23시간 13분전 3,498 0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일본 확실히 亞 최강! 2002년 4강 한국급” 日 기사 보고 과연 그럴까 싶네요.

오늘자 기사에 ‘일본 확실히 亞 최강! 2002년 4강 한국급’이라는 내용이 있길래 흥미롭게 봤습니다. 일본 야구의 저력이야 늘 인정하는 부분인데, 2002년 한국과 비교하는 건 좀 다른 시선으로 볼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당시 한국은 투수진의 ERA+가 120을 넘는 에이스들이 즐비했고, 타선에서도 OPS+ 130 이상을 기록한 선수들이 클러치 상황에서 맹활약했습��다. 사실 스탯캐스트가 없던 시절이라 정확한 WAR 계산은 어렵지만, 임팩트는 확실히 달랐죠. 일본은 최근 몇 년간 팀 OPS+나 선발 투수진의 FIP가 꾸준히 높은 건 맞습니다. 하지만 2002년 한국은 홈 어드밴티지라는 변수도 있었고, 토너먼트에서 보여준 집중력은 단순히 개별 스탯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 일본의 뎁스와 선수 개개인의 스탯은 아시아 최고 수준인 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2002년 4강 한국급’이라는 표현은 좀 더 냉정하게 세이버매트릭스 지표들을 대조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과연 현재 일본 타선이 당시 한국 타선의 출루율과 장타력을 압도할 수 있을까요? 투수진의 K/9과 BB/9 지표는 또 어떨지 궁금합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247 건 - 5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박구니
22시간 1분전
하현달
22시간 13분전
하현달
23시간 32분전
메튜
23시간 41분전
도다리쑥국
23시간 53분전
주당
23시간 4분전
둘둘하나
23시간 13분전
주당
23시간 14분전
앞뒤
23시간 21분전
MAMA
24시간 34분전
두치와빡구
24시간 56분전
야도란
2026-06-22
하현달
2026-06-22
메튜
2026-06-22
카리나
2026-06-22
메튜
2026-06-22
코가인
2026-06-22
MAMA
2026-06-22
클라우드
2026-06-22
MAMA
2026-06-22
인생한방
2026-06-21
두낫띵
2026-06-21
코가인
2026-06-21
투투
2026-06-21
둘둘하나
2026-06-21
메튜
2026-06-21
투투
2026-06-21
두낫띵
2026-06-21
요로시꾸
2026-06-21
야도란
2026-06-21
사이트 내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