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확실히 亞 최강! 2002년 4강 한국급” 日 기사 보고 과연 그럴까 싶네요. > 야구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야구 이야기

“일본 확실히 亞 최강! 2002년 4강 한국급” 日 기사 보고 과연 그럴까 싶네요.

둘둘하나
2026-06-22 03:07 4,567 0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일본 확실히 亞 최강! 2002년 4강 한국급” 日 기사 보고 과연 그럴까 싶네요.

오늘자 기사에 ‘일본 확실히 亞 최강! 2002년 4강 한국급’이라는 내용이 있길래 흥미롭게 봤습니다. 일본 야구의 저력이야 늘 인정하는 부분인데, 2002년 한국과 비교하는 건 좀 다른 시선으로 볼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당시 한국은 투수진의 ERA+가 120을 넘는 에이스들이 즐비했고, 타선에서도 OPS+ 130 이상을 기록한 선수들이 클러치 상황에서 맹활약했습��다. 사실 스탯캐스트가 없던 시절이라 정확한 WAR 계산은 어렵지만, 임팩트는 확실히 달랐죠. 일본은 최근 몇 년간 팀 OPS+나 선발 투수진의 FIP가 꾸준히 높은 건 맞습니다. 하지만 2002년 한국은 홈 어드밴티지라는 변수도 있었고, 토너먼트에서 보여준 집중력은 단순히 개별 스탯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 일본의 뎁스와 선수 개개인의 스탯은 아시아 최고 수준인 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2002년 4강 한국급’이라는 표현은 좀 더 냉정하게 세이버매트릭스 지표들을 대조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과연 현재 일본 타선이 당시 한국 타선의 출루율과 장타력을 압도할 수 있을까요? 투수진의 K/9과 BB/9 지표는 또 어떨지 궁금합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275 건 - 6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하현달
2026-06-22
메튜
2026-06-22
도다리쑥국
2026-06-22
주당
2026-06-22
둘둘하나
2026-06-22
주당
2026-06-22
앞뒤
2026-06-22
MAMA
2026-06-22
두치와빡구
2026-06-22
야도란
2026-06-22
하현달
2026-06-22
메튜
2026-06-22
카리나
2026-06-22
메튜
2026-06-22
코가인
2026-06-22
MAMA
2026-06-22
클라우드
2026-06-22
MAMA
2026-06-22
인생한방
2026-06-21
두낫띵
2026-06-21
코가인
2026-06-21
투투
2026-06-21
둘둘하나
2026-06-21
메튜
2026-06-21
투투
2026-06-21
두낫띵
2026-06-21
요로시꾸
2026-06-21
야도란
2026-06-21
중복췍
2026-06-21
하현달
2026-06-21
사이트 내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