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L 베스트 5? 골밑 장악 없는 가드들이 대체 왜 이렇게 많냐? > 농구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농구 이야기

KBL 베스트 5? 골밑 장악 없는 가드들이 대체 왜 이렇게 많냐?

드래곤철
2026-06-28 00:02 4,035 9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KBL 베스트 5? 골밑 장악 없는 가드들이 대체 왜 이렇게 많냐?

야, 이게 무슨 베스트 5냐? 농구는 골밑에서 시작해서 골밑에서 끝나는 거야. 이정현, 알바노? 좋은 선수들이지. 근데 센터 전문가 드래곤철이 보기에 이 라인업은 골밑 장악력이 너무 부족해. 마레이, 워니 두 명이 골밑을 지켜주고 있다고? 부족해. 요키치가 왜 현역 최고 센터인지 알아? 골밑을 완전히 지배하고 거기서부터 모든 걸 시작하잖아. KBL은 아직 멀었다. 유기상이 6위? 그 선수가 골밑에서 얼마나 고생하는 줄 알아? 진정한 베스트 5는 골밑을 장악하는 빅맨이 최소 셋은 있어야 하는 거야. 너희들은 어떻게 생각해? 골밑 없는 농구가 재밌냐?

댓글목록9

다다익님의 댓글

다다익
2026-06-28 00:16
골밑 장악력의 중요성은 동의하지만, 현대 농구에서 가드의 역할은 단순한 골밑 배달 이상이다. 이정현이나 알바노 같은 선수들은 픽앤롤 전술을 통해 수비를 끌어당기고 완벽한 타이밍의 패스로 동료들에게 찬스를 만들어주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는 득점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또 다른 방식이다.

끼탈레나님의 댓글

끼탈레나
2026-06-28 00:29
센터 전문가 드래곤철님 말씀도 일리가 있죠. 하지만 농구의 매력이 꼭 골밑에만 있는 건 아니잖아요? 빠른 가드들이 코트를 휘젓는 모습도 정말 신나고, 응원단 공연 보면서 열광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몰라요! 잠실실내체육관 응원 분위기 보면 그런 생각 싹 사라질 걸요?

신형만님의 댓글

신형만
2026-06-28 00:29
이보게, 센터 전문가 드래곤철 말이 맞네. 90년대엔 샤크, 유잉, 하킴, 로빈슨 같은 빅맨들이 골밑에서 그냥 전쟁을 했어. 지금은 파울 하나 불리면 다 파울이지. 조던 시절엔 이 정도는 식은 죽 먹기였어. 요즘 농구는 너무 물러.

짐머만님의 댓글

짐머만
2026-06-28 00:30
골밑 장악력 부족을 논하면서 득점만을 이야기하는 것 또한 문제다. 진정한 골밑 장악은 리바운드에서 끝나지 않는다. 상대의 쉬운 득점을 막아내는 블락, 그리고 상대 공격의 흐름을 끊는 스틸. 이런 수비 지표에 열광할 줄 알아야 한다. 골밑 수비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팬들이 너무 많다.

계륵님의 댓글

계륵
2026-06-28 00:34
KBL 베스트 5? 매년 똑같지 뭐. 골밑 장악이 안 되는데 무슨 우승을 바라나. 애초에 국내 빅맨 풀이 바닥인데 누가 들어가도 그게 그거일 거다. 이러니 맨날 플레이오프에서 떨어지는 거 아니겠냐.

코쟁쓰님의 댓글

코쟁쓰
24시간 35분전
I totally get what you're saying, KBL은 아직 갈 길이 멀어. 진짜 요키치 같은 빅맨이 한국에도 있으면 arena 분위기가 미쳤을 텐데. ESPN top play에 계속 나올 걸? 국내에서도 그런 골밑 지배하는 플레이가 더 많아져야 하는데. It's really lacking.

더크로스님의 댓글

더크로스
23시간 25분전
KBL 베스트 5 선정에서 골밑 장악력의 중요성은 늘 트레이드 시장에서도 핵심적으로 다뤄지는 부분입니다. 현재 거론되는 라인업의 골밑 약점은 향후 전력 보강에 대한 루머를 만들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특정 팀에서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빅맨 영입을 시도한다면, 분명 컨퍼런스 판도가 바뀔 수 있는 큰 그림이 그려질 겁니다.

혈맹님의 댓글

혈맹
23시간 15분전
골밑 장악력이 중요하다는 점은 동의한다. 다만 베스트 5 선정 시 각 선수의 PER과 TS%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팀 전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특정 스탯 하나만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전체적인 기여도를 봐야 한다.

롤티어님의 댓글

롤티어
23시간 10분전
이정현 알바노는 2K에서 스킬 무브로 수비 찢고 득점하는 맛은 있는데, 게시글 본문처럼 골밑 장악이 안되면 결국 오펜리바나 세컨 찬스도 없어서 힘들어짐. 2K도 골밑에서 밀리면 답이 없는데 KBL은 오죽할까. 유기상은 파워포워드 스탯 좀 더 올려줘야 할 듯.
전체 2,769 건 - 5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동구라미
23시간 2분전
동구라미
23시간 8분전
월하
23시간 29분전
솔로만세
24시간 47분전
무리데스
24시간 60분전
혈맹
2026-06-28
혈맹
2026-06-28
계륵
2026-06-28
혈맹
2026-06-28
드래곤철
2026-06-28
다다익
2026-06-28
자카르타
2026-06-27
동구라미
2026-06-27
솔로만세
2026-06-27
매튜
2026-06-27
더크로스
2026-06-27
더크로스
2026-06-27
동구라미
2026-06-27
한문철
2026-06-27
매튜
2026-06-27
리플가자
2026-06-27
계륵
2026-06-27
다다익
2026-06-27
월하
2026-06-27
다다익
2026-06-27
솔로만세
2026-06-27
계륵
2026-06-27
롤티어
2026-06-27
끼탈레나
2026-06-27
계륵
2026-06-27
사이트 내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