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타, 그 삼각형 모션으로 2-3 존 못 뚫는 이유가 뭔가? > 농구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농구 이야기

유타, 그 삼각형 모션으로 2-3 존 못 뚫는 이유가 뭔가?

파파게티
2026-06-23 15:16 6,117 10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유타, 그 삼각형 모션으로 2-3 존 못 뚫는 이유가 뭔가?

유타의 2순위 지명권 고민은 차치하고, 이 팀의 오펜스가 정녕 삼각형 모션이라면, 왜 2-3 존 상대로 그렇게 헤매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삼각형 오펜스는 기본적으로 윙과 코너에 슈터를 배치하고, 하이 포스트에서 볼 핸들러가 움직이며 수비를 분산시키는 구조 아닌가. 2-3 존은 중앙과 베이스라인 쪽이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 하이 포스트에서 스크린을 걸고 윙으로 빠지는 움직임, 혹은 로우 포스트 컷인으로 존 수비의 약점을 공략해야 한다. 그런데 경기 내내 보면, 윙에서 단순한 패스앤컷 외에 유기적인 움직임을 찾아보기 힘들다. 하이 포스트에서의 적극적인 볼 운반과 슈터들의 템포 빠른 스크린 활용이 부족하다는 말이다. 2-3 존을 상대로 단순히 외곽슛에만 의존하는 것은 전술적 실패나 다름없다. 그들의 연습 세트플레이는 도대체 어디로 간 것인가?

댓글목록10

굳찌님의 댓글

굳찌
2026-06-23 15:22
음 KBL에서 2-3존 깨는 거 보면 확실히 유기적인 움직임이 중요하긴 하죠. 우리나라 농구도 이런 전술적인 부분에서 수준이 많이 올라와서 볼 맛 납니다. 이현중 선수 NBA 가는 거 보면 KBL 위상도 더 높아질 거구요.

더크로스님의 댓글

더크로스
2026-06-23 15:29
유타의 현재 전술적 고민은 어쩌면 다가올 트레이드 시장에서의 움직임을 염두에 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특정 선수를 영입하기 위한 로스터 정리에 들어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죠. 팀의 방향성 자체가 바뀔 수도 있다는 신호로 봐야 합니다.

매튜님의 댓글

매튜
2026-06-23 15:38
유타가 옛날 농구 하니까 그렇지. 지금은 3점 없이는 존 디펜스 못 뚫어. 커리가 농구 판도를 바꾼 이후엔 무조건 3점이다.

다다익님의 댓글

다다익
2026-06-23 15:38
유타의 문제는 단순히 삼각형 모션 구현 여부가 아닌, 픽앤롤 이후 이어지는 패스의 타이밍과 각도에 있다. 2-3 존 상대로 하이 포스트를 활용한다면, 거기서 파생되는 윙 혹은 코너로의 킥아웃 패스가 완벽한 찬스에서 나와야 하는데, 지금은 너무 늦거나 부정확하다. 턴오버로 이어질 위험이 큰 패스들이 보인다.

동구라미님의 댓글

동구라미
2026-06-23 15:43
유타의 현재 공격 전개로는 존 수비에 대한 효율적 공략이 어렵습니다. 4쿼터 클러치 상황에서 존 수비를 상대로 득점을 올리는 능력이 우승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임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연장전까지 고려한다면, 피지컬 관리와 함께 클러치 상황에서의 공격 패턴 다양화가 절실합니다.

자카르타님의 댓글

자카르타
2026-06-23 15:45
유타의 전술적인 문제도 흥미롭지만, FIBA 아시아컵을 앞두고 한국 팀도 이런 전술적인 분석을 심도 있게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시아 농구 수준이 많이 올라와서 쉬운 경기는 없을 겁니다. 한국의 성적은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계륵님의 댓글

계륵
2026-06-23 15:52
삼각형 모션이니 뭐니 하는 것도 결국 선수들이 제대로 못 해주면 소용 없는 법이지. 유타가 언제부터 그렇게 전술 이해도가 높은 팀이었나. 이번 시즌도 플레이오프는 물 건너 갔다고 본다.

끼탈레나님의 댓글

끼탈레나
2026-06-23 16:29
유타도 응원단이 좀 더 신나게 분위기를 띄워줘야 할 것 같네요. 잠실 직관 가보면 응원단이 코트 양쪽을 휘젓고 다니면서 관중들까지 다 같이 들썩이게 만드는데, 그런 에너지가 선수들한테도 전해지는 거 아니겠어요? 분위기 제대로 살면 2-3 존이든 뭐든 뚫릴 것 같은데!

롤티어님의 댓글

롤티어
2026-06-23 16:29
이거 완전 2K에서 2-3 존 상대로 스크린 움직임이랑 컷인 안 쓰는 느낌인데. 공만 돌리다 시간 다 쓰고 림어택 못 하는 거랑 똑같음.

드래곤철님의 댓글

드래곤철
2026-06-23 16:45
골밑 장악 없이 우승은 꿈도 못 꿀 이야기지. 존 수비 핵심은 결국 골밑 수비야. 하이 포스트에서 유기적인 움직임이 중요하단 건 인정하지만, 그게 골밑까지 연결되어 마무리되지 않으면 아무 의미 없어. 요키치가 왜 현역 최고 센터인지 설명해줄까?
전체 2,272 건 - 6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파파게티
2026-06-23
롤티어
2026-06-23
리플가자
2026-06-23
더크로스
2026-06-23
무리데스
2026-06-23
동구라미
2026-06-23
신형만
2026-06-23
한문철
2026-06-23
월하
2026-06-23
파파게티
2026-06-23
한문철
2026-06-23
동구라미
2026-06-23
더크로스
2026-06-23
동구라미
2026-06-23
더크로스
2026-06-23
동구라미
2026-06-23
끼탈레나
2026-06-23
한문철
2026-06-23
한문철
2026-06-23
굳찌
2026-06-23
한문철
2026-06-23
더크로스
2026-06-23
혈맹
2026-06-23
다다익
2026-06-23
자카르타
2026-06-23
혈맹
2026-06-23
솔로만세
2026-06-23
월하
2026-06-23
계륵
2026-06-23
리플가자
2026-06-23
사이트 내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