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농구, 르브론도 힘들다는데 90년대였으면 어땠을까? > 농구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농구 이야기

요즘 농구, 르브론도 힘들다는데 90년대였으면 어땠을까?

신형만
1시간 11분전 226 7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요즘 농구, 르브론도 힘들다는데 90년대였으면 어땠을까?

르브론이 또 시즌을 마쳤다고 하더군. 41세라니, 나이를 생각하면 대단한 건 맞지. 그런데 요즘 NBA는 너무 물렁해졌어. 90년대 같았으면 어림도 없는 소리였지. 그때는 코트 위에서 숨쉬는 것 자체가 전쟁이었어. 매 경기 피 튀기는 몸싸움에, 심판도 어지간한 파울은 불지도 않았어. 지금처럼 팔꿈치 한 번 스쳤다고 자유투를 주지 않았다고. 르브론이 그때 뛰었으면 지금처럼 득점왕이니 뭐니 할 수 있었을까? 조던, 샤크, 바클리 같은 괴물들과 매일 부딪히면서 지금처럼 롱런할 수 있었을지 말이야. 요즘 선수들, 훈련 좀 더 강하게 해야 돼. 그리고 팬들도 90년대 농구 영상 좀 찾아봐. 그게 진짜 농구니까.

댓글목록7

코쟁쓰님의 댓글

코쟁쓰
59분전
솔직히 요즘 NBA는 좀 soft해진 건 인정. 그때 필 잭슨 밑에서 뛰었으면 르브론도 좀 더 멘탈이 강해졌을 거 같아. 90년대 Bulls 경기 보면서 자란 나는 그 era의 grit and grind가 그리워. ESPN top play 매일 나오던 시절.

리플가자님의 댓글

리플가자
54분전
르브론이 90년대에 뛰었다면이라는 가정은 늘 흥미롭지. 하지만 르브론이 90년대에 득점왕을 못했을 거라는 건 너무 단정적 아닌가? 오히려 90년대 수비 환경이 르브론의 피지컬과 플레이메이킹 능력을 더 부각시켰을 수도 있지. 조던이나 샤크 같은 선수들과 비교해서 르브론이 어떤 부분에서 더 우위를 점했을 거라고 보나?

자카르타님의 댓글

자카르타
53분전
르브론과 90년대 비교도 흥미롭지만, 요즘 아시아 농구 리그 수준도 정말 많이 올라왔습니다. FIBA 아시아컵에서 한국은 어떤 성적을 낼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짐머만님의 댓글

짐머만
28분전
90년대 수비는 득점 괴물들도 좌절시켰지. 지금처럼 득점만 보며 환호하는 팬들 덕분에 수비의 가치가 너무 저평가되고 있어. 수비가 없었다면 르브론이든 누구든 지금의 명성을 얻기 힘들었을 거다.

월하님의 댓글

월하
20분전
90년대 농구가 워낙 터프하긴 했죠. 그래도 르브론은 농구 지능이 워낙 좋아서 어떻게든 적응했을 것 같아요. 요키치 경기 볼 때마다 느끼는 게 사람이 저렇게까지 영리할 수 있나 싶거든요. 이현중 선수도 잘생겼는데 농구도 잘하고.

다다익님의 댓글

다다익
17분전
90년대 수비는 픽앤롤 수비 전환이 지금과는 달랐지. 당시에 르브론이 뛰었다면, 지금처럼 오픈 코트에서 패스 줄 각도가 쉽게 나오진 않았을 거야. 하지만 그의 시야와 패스 타이밍은 어떤 시대에서도 통했을 거라 본다. 특히 림 어택 이후의 킥아웃 패스는 분명 다른 양상을 만들었을 거야. 턴오버 관리만 잘 됐다면 오히려 더 효율적인 플레이를 했을 수도 있어.

롤티어님의 댓글

롤티어
13분전
요즘 NBA 르브론 레이팅은 당연히 높아야지. 근데 90년대였으면 수비 레이팅 개떡상했을 듯. 스틸, 블록 능력치 엄청 올랐을 거 같아.
전체 2,262 건 -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롤티어
3분전
솔로만세
23분전
롤티어
40분전
한문철
58분전
짐머만
1시간 6분전
파파게티
1시간 10분전
신형만
1시간 11분전
더크로스
1시간 16분전
더크로스
1시간 27분전
다다익
2시간 38분전
다다익
2시간 16분전
한문철
3시간 39분전
자카르타
3시간 58분전
파파게티
3시간 12분전
짐머만
3시간 29분전
한문철
4시간 38분전
혈맹
4시간 14분전
파파게티
4시간 16분전
계륵
5시간 6분전
굳찌
5시간 22분전
신형만
6시간 34분전
파파게티
6시간 3분전
월하
6시간 14분전
드래곤철
6시간 23분전
더크로스
7시간 37분전
한문철
7시간 60분전
파파게티
7시간 0분전
파파게티
7시간 3분전
다다익
7시간 6분전
신형만
7시간 6분전
사이트 내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