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이번 조별리그 보면서 전술 변화 예측해봤는데, 다들 어케 봄? ㄷㄷ
2026-06-18 23:00
12,454
3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월드컵 이번 조별리그 보면서 전술 변화 예측해봤는데, 다들 어케 봄? ㄷㄷ
형들 오늘 경기 하이라이트 보면서 느낀 건데, 이번 월드컵 조별리그 흐름이 심상치 않은 것 같음. 특히 강팀들이 예상치 못한 고전하거나, 의외의 팀들이 선전하는 경우가 많아서 경기 볼 맛 나는 것 같음. 그래서 평소 예측 분석하는 거 좋아하는 내 입장에서 이번 월드컵 전술 트렌드랑 다음 라운드 예측 좀 해보려고 글 써봤음. 다들 어떻게 생각하는지 댓글로 좀 알려주면 좋겠음 ㅋ
일단 잉글랜드 얘기부터 안 할 수가 없는데, 솔직히 얘네 보면서 '공격은 진짜 무섭다'는 생각은 들었거든? 근데 수비는 왜 이렇게 불안한지 모르겠음. 뭐랄까, 전방 압박도 좋고 공격 전환도 빠른데, 상대 역습에 너무 쉽게 공간을 내주는 경향이랄까? 특히 중원에서 압박이 풀리면 수비 라인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더라. 지난 경기 보면서 '아, 저렇게 흥분해서 공격만 하다가 큰 코 다치겠다' 싶었음. 걔네 전술이 너무 공격에만 치중돼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계속 든다.
다른 팀들 보면, 약팀들이 강팀 상대로 아예 수비 라인 내려서 걸어 잠그는 게 아니라, 오히려 역습 효율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진화하는 게 보이더라고. 예전엔 그냥 버티는 축구였다면, 이젠 한두 번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골로 연결하는 능력이 엄청나게 발전한 것 같음. 이러다 보니까 강팀들도 섣불리 공격에만 올인하기가 어려워지는 거지. 한 방 먹으면 진짜 훅 가니까. ㄷㄷ
특히 이번 월드컵서 중원 싸움의 중요성이 더 커진 것 같음. 예전엔 '점유율'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지금은 '효율적인 점유율'이 더 중요해진 느낌이랄까. 무의미한 패스 돌리기는 이제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된 것 같음. 중원에서 볼 탈취해서 얼마나 빠르게 공격으로 연결하느냐, 그리고 그 공격이 얼마나 위협적이냐가 승패를 가르는 핵심이 되는 듯. 괜히 '중원 지배' 얘기가 나오는 게 아닌 것 같음.
그래서 잉글랜드 같은 팀은 분명 수비적인 보완을 해야 할 것 같음. 물론 공격진이 워낙 뛰어나서 그걸로 커버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토너먼트 가면 한 번의 실수가 치명적이잖아. 걔네가 만약 이번 월드컵에서 더 높은 곳으로 가려면, 수비 라인 조직력을 더 단단하게 만들고, 중원에서 수비 부담을 덜어주는 전술적인 변화가 필수적이라고 본다. 지금처럼 '닥공'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거야.
아, 그리고 이번에 월드컵 관련해서 흥미로운 분석도 봤는데, '최다 슈팅'이나 '최고의 드리블러' 이런 수치들이 꼭 팀 성적으로 이어지는 건 아니더라고. 개개인의 번뜩이는 재능도 중요하지만, 결국 팀 전체의 밸런스와 조직력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 통계였음. 괜히 축구가 팀 스포츠가 아니라는 거지 ㄹㅇ.
솔직히 이번 월드컵 보면서 전술적인 면에서 강팀들이 좀 더 유연하게 변화를 가져가야 하지 않나 싶음. 너무 한 가지 전술에만 고집하다가는 역풍 맞기 딱 좋은 분위기임. 다들 어떻게 생각함? 잉글랜드 수비 불안한 거 나만 느끼는 건가? 아니면 그래도 공격력으로 다 커버 가능할 거라고 봄? 궁금하네 형들 생각은.
일단 잉글랜드 얘기부터 안 할 수가 없는데, 솔직히 얘네 보면서 '공격은 진짜 무섭다'는 생각은 들었거든? 근데 수비는 왜 이렇게 불안한지 모르겠음. 뭐랄까, 전방 압박도 좋고 공격 전환도 빠른데, 상대 역습에 너무 쉽게 공간을 내주는 경향이랄까? 특히 중원에서 압박이 풀리면 수비 라인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더라. 지난 경기 보면서 '아, 저렇게 흥분해서 공격만 하다가 큰 코 다치겠다' 싶었음. 걔네 전술이 너무 공격에만 치중돼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계속 든다.
다른 팀들 보면, 약팀들이 강팀 상대로 아예 수비 라인 내려서 걸어 잠그는 게 아니라, 오히려 역습 효율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진화하는 게 보이더라고. 예전엔 그냥 버티는 축구였다면, 이젠 한두 번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골로 연결하는 능력이 엄청나게 발전한 것 같음. 이러다 보니까 강팀들도 섣불리 공격에만 올인하기가 어려워지는 거지. 한 방 먹으면 진짜 훅 가니까. ㄷㄷ
특히 이번 월드컵서 중원 싸움의 중요성이 더 커진 것 같음. 예전엔 '점유율'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지금은 '효율적인 점유율'이 더 중요해진 느낌이랄까. 무의미한 패스 돌리기는 이제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된 것 같음. 중원에서 볼 탈취해서 얼마나 빠르게 공격으로 연결하느냐, 그리고 그 공격이 얼마나 위협적이냐가 승패를 가르는 핵심이 되는 듯. 괜히 '중원 지배' 얘기가 나오는 게 아닌 것 같음.
그래서 잉글랜드 같은 팀은 분명 수비적인 보완을 해야 할 것 같음. 물론 공격진이 워낙 뛰어나서 그걸로 커버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토너먼트 가면 한 번의 실수가 치명적이잖아. 걔네가 만약 이번 월드컵에서 더 높은 곳으로 가려면, 수비 라인 조직력을 더 단단하게 만들고, 중원에서 수비 부담을 덜어주는 전술적인 변화가 필수적이라고 본다. 지금처럼 '닥공'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거야.
아, 그리고 이번에 월드컵 관련해서 흥미로운 분석도 봤는데, '최다 슈팅'이나 '최고의 드리블러' 이런 수치들이 꼭 팀 성적으로 이어지는 건 아니더라고. 개개인의 번뜩이는 재능도 중요하지만, 결국 팀 전체의 밸런스와 조직력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 통계였음. 괜히 축구가 팀 스포츠가 아니라는 거지 ㄹㅇ.
솔직히 이번 월드컵 보면서 전술적인 면에서 강팀들이 좀 더 유연하게 변화를 가져가야 하지 않나 싶음. 너무 한 가지 전술에만 고집하다가는 역풍 맞기 딱 좋은 분위기임. 다들 어떻게 생각함? 잉글랜드 수비 불안한 거 나만 느끼는 건가? 아니면 그래도 공격력으로 다 커버 가능할 거라고 봄? 궁금하네 형들 생각은.
-
[자유게시판] 월드컵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들 ㄹㅇ 문제 있는 거 아니냐? ㄷㄷ9시간 59분전
-
[자유게시판] 야구 못 끊는 이유? 솔직히 오타니 때문 아님? ㅋㅋㅋ14시간 34분전
-
[자유게시판] 오타니는 진짜 신이냐? 역대급 투타 겸업은 언제까지 가능할까 ㄷㄷ20시간 52분전
-
[자유게시판] 이정후 요새 미쳤냐 ㄷㄷ 이대로면 타격왕도 가능할듯?2026-06-22
-
[자유게시판] 와 미쳤다 뉴욕 닉스 53년 만에 우승이라니 이거 실화냐? ㄷㄷ2026-06-22
-
[자유게시판] 손흥민 조기 교체? 월드컵에서 감독 전술이 ㄹㅇ 중요함? ㅋㅋㅋ2026-06-22
-
[자유게시판] 이한범 이적설 떴던데 ㄹㅇ 어캐될거 같음? ㄷㄷ2026-06-21
-
[자유게시판] 토푸리아 돈 요구 ㄷㄷ... 이 정도면 거의 배짱 장사 아니냐?2026-06-21
-
[자유게시판] 야 디반차는 알겠는데 그 4픽인가 5픽인가 뽑힌 애 있잖아. 걔가 좀 의외였음 ㅋㅋㅋㅋ 판에 확 치고 올라와서 깜놀했네. 이번 시즌 루키들 활약상이 어떨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ㄹㅇ.13분전
-
[자유게시판] 난 오히려 초반에 발목 한 번 잡혀서 정신 차리는 게 낫다고 본다 ㅋㅋㅋ 어차피 시즌은 기니까 초반에 좀 흔들려도 후반에 스퍼트 올리면 되는 거 아니겠음? 작년에 그랬잖아. 다만 이번엔 너무 심하게 지지만 않았으면 좋겠음.2시간 43분전
-
[자유게시판] 잉글랜드 약팀 상대로도 의외로 고전하는 경기 많았음. 옛날에도 아이슬란드한테 지고 이런 적 있잖아. 솔직히 멤버빨로 축구하는 느낌이 강해서 그런가 전술적으로 단단한 팀 만나면 답답해 보이는 경우가 많더라. 우승은 진짜 꿈인듯 ㅠㅠ3시간 9분전
-
[자유게시판] 야 이거 보니까 옛날에 해태 타이거즈 미쳤을 때 생각나네 ㅋㅋㅋ 선동열 이종범 이순철 있을 때도 저렇게 미친듯이 몰아친 적 있었는데. 엘지 이번에 진짜 제대로 일 내는 거 아니냐? 기대된다 ㄷㄷ4시간 38분전
-
[자유게시판] 뭐 호날두가 대단한 건 인정하는데, 우즈벡전은 좀... ㅋㅋㅋㅋㅋ 상대가 우즈벡이잖아 형들. 솔직히 강팀이랑 붙었으면 저렇게 날아다니진 못했을 걸? 그리고 골 기록도 중요하지만 경기 전체 영향력 보면 예전 같지 않음 ㅠㅠ7시간 60분전
-
[자유게시판] 와 임찬규 멕시코 팬은 진짜 ㅋㅋㅋㅋ 상상도 못했다. 혹시 월드컵 때 야구 중계도 거기서 해줬나? 아니면 그냥 직관 갔다가 어쩌다 본 건가? 아무튼 신기하네 ㄷㄷ9시간 47분전
-
[자유게시판] 흠 솔직히 아직은 좀 이르지 않나? 아시안컵 활약도 봐야 하고, EPL은 템포도 빠르고 피지컬도 더 강해서 적응이 쉽지 않을 텐데. 물론 잠재력은 인정하지만 너무 설레발 치는 건 좀 자제해야 할 듯. 국대 주전도 아직 확정은 아니잖아.10시간 54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 50승 선착이라니 진짜 너무하긴 함. 근데 솔직히 다저스 말고 다른 팀 팬들은 요즘 눈물만 흘릴 듯 ㅠㅠ 그래도 요즘 류현진 등판 경기들도 재밌는 거 많던데, 너무 다저스만 보지 말고 다른 팀들도 좀 봐줘라 형들!14시간 56분전
댓글목록3
투탕카님의 댓글
티몽님의 댓글
포인트킬러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