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조기 교체? 월드컵에서 감독 전술이 ㄹㅇ 중요함? ㅋㅋㅋ
2026-06-22 02:30
17,665
5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손흥민 조기 교체? 월드컵에서 감독 전술이 ㄹㅇ 중요함? ㅋㅋㅋ
오늘 홍명보 감독이 손흥민 조기 교체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혔다고 하네요. 뭐 부상 방지 차원이었다는데, 솔직히 납득이 잘 안 됩니다. 월드컵 같은 큰 무대에서 에이스를 그렇게 일찍 빼는 게 말이 되나요? 결과적으로 이겼으니까 망정이지, 만약 졌으면 진짜 난리 났을 거 같아요. 감독의 선수 보호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승리가 더 중요한 거 아닌가요? 이게 과연 최선의 전술이었을지 의문입다.
솔직히 이번 월드컵 보면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감독은 선수빨이라고 욕먹고, 어떤 감독은 용병술 천재라고 불리잖아요. 홍명보 감독님이야 워낙 대단하신 분이지만, 그래도 이번 손흥민 교체는 좀 아쉽네요. 강팀을 상대로는 한 골 한 골이 소중한데, 에이스를 너무 쉽게 뺀 건 아닌가 싶어요. 물론 선수 체력 관리도 중요하고, 부상 위험도 고려해야 하지만, 월드컵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면 좀 더 공격적인 운영이 필요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궁금한 게, 다들 이번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감독의 역량이 절반 이상은 차지한다고 보는데, 또 어떤 분들은 선수 개개인의 기량이 더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중요한 경기에서 에이스 교체 타이밍 같은 건 진짜 감독의 고뇌가 깊을 거 같아요. 이럴 때마다 감독의 결정 하나하나가 승패를 가른다는 걸 다시금 깨닫니다.
이번 손흥민 교체 이슈처럼,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적인 판단이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결국 선수들이 잘해야 이기는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자유롭게 의견 좀 남겨주세요!
솔직히 이번 월드컵 보면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감독은 선수빨이라고 욕먹고, 어떤 감독은 용병술 천재라고 불리잖아요. 홍명보 감독님이야 워낙 대단하신 분이지만, 그래도 이번 손흥민 교체는 좀 아쉽네요. 강팀을 상대로는 한 골 한 골이 소중한데, 에이스를 너무 쉽게 뺀 건 아닌가 싶어요. 물론 선수 체력 관리도 중요하고, 부상 위험도 고려해야 하지만, 월드컵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면 좀 더 공격적인 운영이 필요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궁금한 게, 다들 이번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감독의 역량이 절반 이상은 차지한다고 보는데, 또 어떤 분들은 선수 개개인의 기량이 더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중요한 경기에서 에이스 교체 타이밍 같은 건 진짜 감독의 고뇌가 깊을 거 같아요. 이럴 때마다 감독의 결정 하나하나가 승패를 가른다는 걸 다시금 깨닫니다.
이번 손흥민 교체 이슈처럼,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적인 판단이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결국 선수들이 잘해야 이기는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자유롭게 의견 좀 남겨주세요!
-
[자유게시판] 미시 오로스키 105.5마일 실화냐 ㄷㄷㄷ3시간 45분전
-
[자유게시판] 토푸리아 복귀각 잡혔네 ㄷㄷ 게스하는 거 국룰 아님?6시간 55분전
-
[자유게시판] 이정후 폼 미쳤다니까? 올스타 경쟁 가능할 듯 ㄷㄷ15시간 56분전
-
[자유게시판] 홍명보 감독님 이번 발언 ㄹㅇ 실화임? 선수 탓하는 거 쫌 심했네 ㄷㄷ2026-06-26
-
[자유게시판] 님들 오늘 류현진 경기 승리 확정임?? ㄷㄷ 예측해봄 ㅋㅋㅋ2026-06-26
-
[자유게시판] 보스턴 브라운 트레이드썰 ㅋㅋㅋ 또 터졌네 미쳤냐 진짜? ㅋㅋㅋ2026-06-26
-
[자유게시판] 아데토쿤보 마이애미행 ㄹㅇ임? 이거 진짜 핵폭탄급이네 ㄷㄷ2026-06-24
-
[자유게시판] 월드컵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들 ㄹㅇ 문제 있는 거 아니냐? ㄷㄷ2026-06-24
-
[자유게시판] 와 진짜 잉글랜드 가나전 보면서 어이가 없더라 ㅋㅋㅋ 득점없이 무승부라니 이게 말이 됨? 심지어 가나 키퍼 선방 미쳤던데 잉글랜드 선수들 멘탈 나가는 거 실시간으로 보임 ㅋㅋㅋ 우리 팀도 요즘 약팀 상대로 꼭 한 번씩 이러던데 감독이 문제인가 싶기도 하고.24분전
-
[자유게시판] 야 근데 엘리엇 앤더슨 이적료 2648억은 좀 오바 아니냐 ㅋㅋㅋ 재능은 인정인데 그 정도 돈이면 솔직히 다른 포지션도 보강해야 하는 거 아닌가 싶음. 맨시티 중원 미친 건 맞는데, 수비도 불안정한 건 팩트잖아 ㅠㅠ3시간 45분전
-
[자유게시판] 아 맞다 토푸리아 ㅋㅋ 드발리쉬빌리랑 경기 존나 웃겼는데 ㅋㅋㅋ 그 때 해설진들 반응도 개웃겼음. 그래도 토푸리아 복귀하면 페더급 좀 살아나긴 할듯 지금 챔피언도 슬슬 노잼이잖아 슬슬 새로운 스타가 필요해.5시간 57분전
-
[자유게시판] 형들 근데 너무 비관적으로만 보지 마셈 ㄷㄷ 아직 조별리그 끝난 것도 아니고 마지막 경기가 중요하잖아. 물론 오늘 경기력은 실망스럽지만, 그래도 우리 국대가 이대로 무너지진 않을거라고 믿고 싶다. ㅠㅠ 제발 정신 좀 차려줬으면...6시간 14분전
-
[자유게시판] 홀란드 얘기 들으니까 옛날에 메시 빠진 아르헨티나 경기 생각나네 ㄷㄷ 그땐 진짜 메시 있고 없고 차이 너무 심해서 안쓰러웠는데. 근데 홀란드 빠져도 노르웨이가 만만한 팀은 아님. 우리 국대도 방심하면 안된다는 교훈이라고 생각하고 오늘 경기 더 집중해서 봤으면 좋겠음. 오늘은 제발 시원하게 이겨줘 국대!7시간 40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ㅋㅋ 아 맞아요 진짜 강백호 타구 보고 와씨 이거 그냥 빠지는 줄 알았는데 오태곤이 그걸 잡아냄 ㄷㄷ 개깜놀했어요. 그 수비 하나로 그냥 분위기 SSG로 확 넘어간 거 인정 또 인정입니다. 진짜 무슨 약 빨고 수비하는 줄 알았음 ㅋㅋㅋ7시간 57분전
-
[자유게시판] 리브스 재계약 거의 확정이라던데 걔는 오늘 안 뛸 걸? 루키들 위주로 돌리지 않겠음? 어차피 디반사 워싱턴 원맨쇼 보려고 보는 경기 아님? ㅋㅋㅋ 다른 경기 볼 거면 벅스랑 셀틱스 경기 개꿀잼일 듯.7시간 21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ㅋㅋ 토론토 드래프트 운은 진짜 신기할 정도로 좋음. 딴 팀은 드래프트 로터리에서 한번 이기기도 힘든데 얘네는 맨날 1픽만 쏙쏙 뽑아감. 근데 우승 못하는 거 보면 ㄹㅇ 저주인가 싶다.8시간 12분전
댓글목록5
포인트킬러님의 댓글
망둥어샷님의 댓글
융단포치님의 댓글
올킬핫님의 댓글
물떡콩떡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