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조기 교체? 월드컵에서 감독 전술이 ㄹㅇ 중요함? ㅋㅋㅋ
2026-06-22 02:30
17,926
5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손흥민 조기 교체? 월드컵에서 감독 전술이 ㄹㅇ 중요함? ㅋㅋㅋ
오늘 홍명보 감독이 손흥민 조기 교체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혔다고 하네요. 뭐 부상 방지 차원이었다는데, 솔직히 납득이 잘 안 됩니다. 월드컵 같은 큰 무대에서 에이스를 그렇게 일찍 빼는 게 말이 되나요? 결과적으로 이겼으니까 망정이지, 만약 졌으면 진짜 난리 났을 거 같아요. 감독의 선수 보호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승리가 더 중요한 거 아닌가요? 이게 과연 최선의 전술이었을지 의문입다.
솔직히 이번 월드컵 보면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감독은 선수빨이라고 욕먹고, 어떤 감독은 용병술 천재라고 불리잖아요. 홍명보 감독님이야 워낙 대단하신 분이지만, 그래도 이번 손흥민 교체는 좀 아쉽네요. 강팀을 상대로는 한 골 한 골이 소중한데, 에이스를 너무 쉽게 뺀 건 아닌가 싶어요. 물론 선수 체력 관리도 중요하고, 부상 위험도 고려해야 하지만, 월드컵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면 좀 더 공격적인 운영이 필요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궁금한 게, 다들 이번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감독의 역량이 절반 이상은 차지한다고 보는데, 또 어떤 분들은 선수 개개인의 기량이 더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중요한 경기에서 에이스 교체 타이밍 같은 건 진짜 감독의 고뇌가 깊을 거 같아요. 이럴 때마다 감독의 결정 하나하나가 승패를 가른다는 걸 다시금 깨닫니다.
이번 손흥민 교체 이슈처럼,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적인 판단이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결국 선수들이 잘해야 이기는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자유롭게 의견 좀 남겨주세요!
솔직히 이번 월드컵 보면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감독은 선수빨이라고 욕먹고, 어떤 감독은 용병술 천재라고 불리잖아요. 홍명보 감독님이야 워낙 대단하신 분이지만, 그래도 이번 손흥민 교체는 좀 아쉽네요. 강팀을 상대로는 한 골 한 골이 소중한데, 에이스를 너무 쉽게 뺀 건 아닌가 싶어요. 물론 선수 체력 관리도 중요하고, 부상 위험도 고려해야 하지만, 월드컵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면 좀 더 공격적인 운영이 필요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궁금한 게, 다들 이번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감독의 역량이 절반 이상은 차지한다고 보는데, 또 어떤 분들은 선수 개개인의 기량이 더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중요한 경기에서 에이스 교체 타이밍 같은 건 진짜 감독의 고뇌가 깊을 거 같아요. 이럴 때마다 감독의 결정 하나하나가 승패를 가른다는 걸 다시금 깨닫니다.
이번 손흥민 교체 이슈처럼,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적인 판단이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결국 선수들이 잘해야 이기는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자유롭게 의견 좀 남겨주세요!
-
[자유게시판] 솔직히 이번 월드컵 우루과이 골키퍼 실수는 레전드 아니냐? ㅋㅋㅋ4시간 17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 토론토는 진짜 맥케나밖에 없나보네 ㄷㄷ6시간 5분전
-
[자유게시판] 미시 오로스키 105.5마일 실화냐 ㄷㄷㄷ14시간 17분전
-
[자유게시판] 토푸리아 복귀각 잡혔네 ㄷㄷ 게스하는 거 국룰 아님?17시간 27분전
-
[자유게시판] 이정후 폼 미쳤다니까? 올스타 경쟁 가능할 듯 ㄷㄷ2026-06-27
-
[자유게시판] 홍명보 감독님 이번 발언 ㄹㅇ 실화임? 선수 탓하는 거 쫌 심했네 ㄷㄷ2026-06-26
-
[자유게시판] 님들 오늘 류현진 경기 승리 확정임?? ㄷㄷ 예측해봄 ㅋㅋㅋ2026-06-26
-
[자유게시판] 보스턴 브라운 트레이드썰 ㅋㅋㅋ 또 터졌네 미쳤냐 진짜? ㅋㅋㅋ2026-06-26
-
[자유게시판] 헐 진짜 박문성이 저렇게까지 말했다고? ㄷㄷ 아무리 그래도 좀 심한 거 아니냐. 감독도 사람인데 공개적으로 저러면 얼마나 상처받겠냐.1시간 22분전
-
[자유게시판] 근데 솔직히 지금 상황 보면 져도 이상할 거 없음 ㅋㅋㅋ 감독도 없고 선수들은 해외파 제외하면 다 폼 떨어지고... 예선 통과 못하면 진짜 충격요법 될 수도 있긴 하겠다.2시간 59분전
-
[자유게시판] 멘도사 경질할 줄 알았음 ㅋㅋㅋㅋ 근데 난 오히려 감독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선수들이 너무 대충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던데? 집중력도 없고 투수들도 영 ㅋㅋㅋㅋ 그냥 답이 없는 팀 같음 ㄷㄷ3시간 51분전
-
[자유게시판] 난 네일 등판 보면서 류현진 생각 나더라 ㅋㅋㅋ 신인인도 베테랑 같은 여유가 있었음. 근데 이 형 체력도 좋으면 진짜 대박일듯. 한화 이제 마운드가 좀 탄탄해지는 느낌이라 가을야구 꿈은 꾸게 되는거 같다.5시간 36분전
-
[자유게시판] ㄷㄷ 5600억 쓰고 최하위는 진짜 레전드지 ㅋㅋㅋ 누가 와도 답 없는 상황이었음. 감독 짤린 게 오히려 늦은 감이 있다. 다음 감독은 그 돈 가지고 뭘 할 수 있을까 궁금하네.6시간 11분전
-
[자유게시판] 뽕 뽑는다는 말 벌써 나옴? ㅋㅋㅋㅋ 아직 시즌 초인데 좀 지켜봐야지. 물론 폼 좋은 건 맞는데 부상만 없으면 좋겠다 진짜.10시간 32분전
-
[자유게시판] 하현승 잘하는 건 인정하는데, 너무 띄워주는 거 아니냐? 아직 프로 데뷔도 안 한 신인인데 벌써부터 국대 에이스급으로 대접하는 건 좀 오바임. 예전에 기대주였다가 폭망한 애들도 한두 명이 아닌데 너무 설레발 치지 말자고 ㅋㅋ.10시간 8분전
-
[자유게시판] 와 진짜 잉글랜드 가나전 보면서 어이가 없더라 ㅋㅋㅋ 득점없이 무승부라니 이게 말이 됨? 심지어 가나 키퍼 선방 미쳤던데 잉글랜드 선수들 멘탈 나가는 거 실시간으로 보임 ㅋㅋㅋ 우리 팀도 요즘 약팀 상대로 꼭 한 번씩 이러던데 감독이 문제인가 싶기도 하고.12시간 56분전
댓글목록5
포인트킬러님의 댓글
망둥어샷님의 댓글
융단포치님의 댓글
올킬핫님의 댓글
물떡콩떡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