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KBO 보면서 느끼는 건데 진짜 이대로 괜찮은 걸까 싶다... 님들은 어케 생각함?
2026-06-15 04:38
14,051
2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요즘 KBO 보면서 느끼는 건데 진짜 이대로 괜찮은 걸까 싶다... 님들은 어케 생각함?
형님들 안녕하십니까? 오늘 날씨도 좋은데 다들 야구 한 경기씩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ㅋㅋ 저는 요즘 퇴근하고 집에서 야구 보다가 문득 드는 생각이 있어서 '팬 의견 나누기' 게시판에 글 좀 끄적여 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요즘 KBO리그 돌아가는 거 보면 '이대로 괜찮을까?' 하는 걱정이 너무 많이 들더라고요. 특히 MZ세대 팬 유입이 중요하다는데, 지금처럼 가면 갈수록 더 힘어지는 거 아닐까 싶어서요.
솔직히 어제 한화 키움 경기만 봐도 답 나오지 않습니까? 최강야구 출신 원성준 선수가 한화를 울리는 결승타 치면서 키움이 3연전 스윕했는데, 한화는 타선이 갑자기 침묵하고... 물론 야구가 원래 이기는 팀도 있고 지는 팀도 있는 거지만, 뭔가 경기의 질이나 재미 면에서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들어요. 물론 응원하는 팀이 이기면 좋고, 지면 속상한 건 당연한데, 그 '속상함'의 질이 좀 달라진 느낌이랄까요? 단순히 져서 화나는 게 아니라 '이렇게 경기하면 누가 보러 오겠냐'는 한탄이 먼저 나오는 거죠.
최근에 "프로야구? 잘해서 보러 가겠어요?"라는 헤드라인 기사도 봤는데, 이게 진짜 뼈 때리는 말 같더라고요. 솔직히 저도 야구 찐팬이라 지금까지 꾸준히 봐왔지만, 주변에 새로운 팬들 끌어들이기가 너무 힘듭니다. 경기 내용이 재미없으면 아무리 응원 열기가 뜨거워도 결국은 한계가 있잖아요. 특정 팀 팬심으로만 버티는 건 한계가 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KBO 구단들이 MZ 마케팅 9단이라고는 하는데, 정작 팬들이 원하는 건 '재미있는 야구' 그 자체가 아닐까요? 물론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경기력이 바탕이 되어야 신규 팬들이 유입되고 기존 팬들도 이탈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막말로 실력은 별론데 마케팅만 열심히 한다고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예쁜 치어리더, 재밌는 이벤트도 좋지만, 결국 야구는 필드 위에서 하는 거잖아요.
물론 올 시즌도 SSG 새 외인 해치 선수가 이번 주에 데뷔전 치른다고 하고, 김혜성 선수나 노시환 선수 같은 스타 선수들의 활약은 여전히 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신정락 선수처럼 KBO 3대 마구 긁히는 날엔 압도적이었던 선수들 회상해보면, 정말 '와 미쳤다' 소리 나오게 하는 순간들이 분명 있긴 해요. 그런 순간들이 자주 나와야 하는데 말이죠.
그런데 이런 긍정적인 요소들이 리그 전체의 질을 끌어올리기엔 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 예전처럼 '오늘 저녁은 야구다!' 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TV를 켜기보다, '오늘은 또 어떤 짤방이 나올까?' 하는 마음으로 보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선수들의 기량 발전이나 경기 운영의 전술적인 다양성 같은 부분에서 좀 더 발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결국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팬으로서 KBO리그가 더 발전하고 더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단순히 돈 벌이 수단이 아니라, 진정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형님들은 요즘 KBO리그 보면서 어떤 점들이 가장 아쉽고, 어떤 점들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솔직한 의견 좀 많이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솔직히 어제 한화 키움 경기만 봐도 답 나오지 않습니까? 최강야구 출신 원성준 선수가 한화를 울리는 결승타 치면서 키움이 3연전 스윕했는데, 한화는 타선이 갑자기 침묵하고... 물론 야구가 원래 이기는 팀도 있고 지는 팀도 있는 거지만, 뭔가 경기의 질이나 재미 면에서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들어요. 물론 응원하는 팀이 이기면 좋고, 지면 속상한 건 당연한데, 그 '속상함'의 질이 좀 달라진 느낌이랄까요? 단순히 져서 화나는 게 아니라 '이렇게 경기하면 누가 보러 오겠냐'는 한탄이 먼저 나오는 거죠.
최근에 "프로야구? 잘해서 보러 가겠어요?"라는 헤드라인 기사도 봤는데, 이게 진짜 뼈 때리는 말 같더라고요. 솔직히 저도 야구 찐팬이라 지금까지 꾸준히 봐왔지만, 주변에 새로운 팬들 끌어들이기가 너무 힘듭니다. 경기 내용이 재미없으면 아무리 응원 열기가 뜨거워도 결국은 한계가 있잖아요. 특정 팀 팬심으로만 버티는 건 한계가 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KBO 구단들이 MZ 마케팅 9단이라고는 하는데, 정작 팬들이 원하는 건 '재미있는 야구' 그 자체가 아닐까요? 물론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경기력이 바탕이 되어야 신규 팬들이 유입되고 기존 팬들도 이탈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막말로 실력은 별론데 마케팅만 열심히 한다고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예쁜 치어리더, 재밌는 이벤트도 좋지만, 결국 야구는 필드 위에서 하는 거잖아요.
물론 올 시즌도 SSG 새 외인 해치 선수가 이번 주에 데뷔전 치른다고 하고, 김혜성 선수나 노시환 선수 같은 스타 선수들의 활약은 여전히 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신정락 선수처럼 KBO 3대 마구 긁히는 날엔 압도적이었던 선수들 회상해보면, 정말 '와 미쳤다' 소리 나오게 하는 순간들이 분명 있긴 해요. 그런 순간들이 자주 나와야 하는데 말이죠.
그런데 이런 긍정적인 요소들이 리그 전체의 질을 끌어올리기엔 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 예전처럼 '오늘 저녁은 야구다!' 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TV를 켜기보다, '오늘은 또 어떤 짤방이 나올까?' 하는 마음으로 보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선수들의 기량 발전이나 경기 운영의 전술적인 다양성 같은 부분에서 좀 더 발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결국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팬으로서 KBO리그가 더 발전하고 더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단순히 돈 벌이 수단이 아니라, 진정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형님들은 요즘 KBO리그 보면서 어떤 점들이 가장 아쉽고, 어떤 점들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솔직한 의견 좀 많이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자유게시판] 임찬규 멕시코 팬 썰 보니까 야구 진짜 미쳤다 ㄷㄷ 내년엔 걔네도 LG 응원하려나? ㅋㅋ2시간 46분전
-
[자유게시판] 우리 팀 요즘 하는 꼬라지 보면 진짜 할 말 많지 않냐? ㅋㅋㅋㅋ3시간 41분전
-
[자유게시판] 오늘 경기 미쳤나 진짜 ㅋㅋㅋㅋㅋ 벌써부터 설렌다 ㄷㄷ5시간 30분전
-
[자유게시판] 님들 오늘 뉴스 보셨음? LG 임찬규 멕시코팬 썰 ㅋㅋㅋ 개웃기네 ㄷㄷ9시간 34분전
-
[자유게시판] 오타니 솔직히 너무 고평가 아니냐? ㄹㅇ 국뽕 거품임? ㅋㅋ11시간 43분전
-
[자유게시판] 와 진짜 허리 꺾이고도 저걸 잡네 ㄷㄷ 미쳤다 미쳤어;;;16시간 59분전
-
[자유게시판] 닉스 우승 53년만에 실화냐? 이거 ㄹㅇ 찐이냐? ㅋㅋㅋ17시간 43분전
-
[자유게시판] 페이커 젠슨 황 찬사 ㄷㄷ e스포츠 위상 ㄹㅇ 달라진 거 아님?18시간 47분전
-
[자유게시판] 헐 김민재 이한범 조합이면 진짜 미쳤다 ㅋㅋㅋㅋ 수비라인 너무 든든해서 상대 공격수들 오줌 지리겠네 ㅋㅋㅋㅋㅋ 월드컵 16강은 그냥 갈듯 ㄷㄷ44분전
-
[자유게시판] 솔직히 기존 랭킹도 개판이었잖아 ㅋㅋㅋ 개편하는 게 맞긴 한데, UFC 하는 짓 보면 또 이상하게 바꿔놓을까 봐 불안하다. 랭킹이 너무 자주 바뀌면 누가 누군지도 모르겠고 짜증남. 그냥 눈으로 보고 재밌으면 장땡 아닌가 싶기도 하고.2시간 14분전
-
[자유게시판] 나 얘 한창 넥센 시절에 직관 가서 봤는데 그때도 주루 센스는 진짜 좋았음. 근데 수비가 약간 불안정했던 기억인데 메이저 가선 수비도 일취월장 했나 보네? 역시 메이저 코칭이 좋은 건가.3시간 10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 솔직히 이한범 아직 멀었지. 김민재 짝꿍은 너무 간 거 아니냐? U-20 활약 보고 기대했는데 성인 무대는 확실히 다르긴 함. 수비 지능은 좋은데 피지컬 좀 더 키우고 빌드업 능력도 늘려야 국대 주전은 비벼볼 듯.7시간 38분전
-
[자유게시판] 전북 e스포츠 컵 얘기는 또 뭐임 ㅋㅋㅋ 뜬금포인데 그게 더 재밌을 거 같다는 게 킬포네. 롯데 경기 볼 바엔 차라리 롤 한판 시원하게 박는 게 정신건강에 이로울 듯.8시간 33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 나도 닉스 우승 여운은 좀 있는데, 솔직히 이제 보내줄 때 됐지 않냐? 오늘은 KBO 경기들 라인업 괜찮던데? 난 두산이랑 키움 경기 보고 있음. 김혜성 요즘 미쳤던데 ㅋㅋㅋ8시간 9분전
-
[자유게시판] 뭔 소리임? 그게 야구지 그럼 게임이냐 ㅋㅋㅋ 타자들이 잘 치면 홈런 나오는 거고 투수가 못 던지면 맞는 건데 뭐가 문제임? 오히려 KBO 수준이 높아진 거지 ㅋㅋㅋ 투수들 분발해야 함 ㅇㅇ 그리고 현타는 무슨 현타임 그냥 즐기면 되는 거지 ㅋㅋㅋ10시간 3분전
-
[자유게시판] 야 닉스가 우승한 건 대박이긴 한데, 솔직히 이번 시즌 경기력 보면 우승할만했음. 특히 플레이오프 때 집중력이 미쳤더라. 우리 팀도 닉스처럼 좀만 더 악바리처럼 했으면 좋겠다 진짜.11시간 15분전
댓글목록2
유펜투스님의 댓글
도라방스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