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KBO 보면서 느끼는 건데 진짜 이대로 괜찮은 걸까 싶다... 님들은 어케 생각함?
2026-06-15 04:38
14,063
2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요즘 KBO 보면서 느끼는 건데 진짜 이대로 괜찮은 걸까 싶다... 님들은 어케 생각함?
형님들 안녕하십니까? 오늘 날씨도 좋은데 다들 야구 한 경기씩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ㅋㅋ 저는 요즘 퇴근하고 집에서 야구 보다가 문득 드는 생각이 있어서 '팬 의견 나누기' 게시판에 글 좀 끄적여 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요즘 KBO리그 돌아가는 거 보면 '이대로 괜찮을까?' 하는 걱정이 너무 많이 들더라고요. 특히 MZ세대 팬 유입이 중요하다는데, 지금처럼 가면 갈수록 더 힘어지는 거 아닐까 싶어서요.
솔직히 어제 한화 키움 경기만 봐도 답 나오지 않습니까? 최강야구 출신 원성준 선수가 한화를 울리는 결승타 치면서 키움이 3연전 스윕했는데, 한화는 타선이 갑자기 침묵하고... 물론 야구가 원래 이기는 팀도 있고 지는 팀도 있는 거지만, 뭔가 경기의 질이나 재미 면에서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들어요. 물론 응원하는 팀이 이기면 좋고, 지면 속상한 건 당연한데, 그 '속상함'의 질이 좀 달라진 느낌이랄까요? 단순히 져서 화나는 게 아니라 '이렇게 경기하면 누가 보러 오겠냐'는 한탄이 먼저 나오는 거죠.
최근에 "프로야구? 잘해서 보러 가겠어요?"라는 헤드라인 기사도 봤는데, 이게 진짜 뼈 때리는 말 같더라고요. 솔직히 저도 야구 찐팬이라 지금까지 꾸준히 봐왔지만, 주변에 새로운 팬들 끌어들이기가 너무 힘듭니다. 경기 내용이 재미없으면 아무리 응원 열기가 뜨거워도 결국은 한계가 있잖아요. 특정 팀 팬심으로만 버티는 건 한계가 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KBO 구단들이 MZ 마케팅 9단이라고는 하는데, 정작 팬들이 원하는 건 '재미있는 야구' 그 자체가 아닐까요? 물론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경기력이 바탕이 되어야 신규 팬들이 유입되고 기존 팬들도 이탈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막말로 실력은 별론데 마케팅만 열심히 한다고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예쁜 치어리더, 재밌는 이벤트도 좋지만, 결국 야구는 필드 위에서 하는 거잖아요.
물론 올 시즌도 SSG 새 외인 해치 선수가 이번 주에 데뷔전 치른다고 하고, 김혜성 선수나 노시환 선수 같은 스타 선수들의 활약은 여전히 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신정락 선수처럼 KBO 3대 마구 긁히는 날엔 압도적이었던 선수들 회상해보면, 정말 '와 미쳤다' 소리 나오게 하는 순간들이 분명 있긴 해요. 그런 순간들이 자주 나와야 하는데 말이죠.
그런데 이런 긍정적인 요소들이 리그 전체의 질을 끌어올리기엔 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 예전처럼 '오늘 저녁은 야구다!' 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TV를 켜기보다, '오늘은 또 어떤 짤방이 나올까?' 하는 마음으로 보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선수들의 기량 발전이나 경기 운영의 전술적인 다양성 같은 부분에서 좀 더 발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결국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팬으로서 KBO리그가 더 발전하고 더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단순히 돈 벌이 수단이 아니라, 진정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형님들은 요즘 KBO리그 보면서 어떤 점들이 가장 아쉽고, 어떤 점들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솔직한 의견 좀 많이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솔직히 어제 한화 키움 경기만 봐도 답 나오지 않습니까? 최강야구 출신 원성준 선수가 한화를 울리는 결승타 치면서 키움이 3연전 스윕했는데, 한화는 타선이 갑자기 침묵하고... 물론 야구가 원래 이기는 팀도 있고 지는 팀도 있는 거지만, 뭔가 경기의 질이나 재미 면에서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들어요. 물론 응원하는 팀이 이기면 좋고, 지면 속상한 건 당연한데, 그 '속상함'의 질이 좀 달라진 느낌이랄까요? 단순히 져서 화나는 게 아니라 '이렇게 경기하면 누가 보러 오겠냐'는 한탄이 먼저 나오는 거죠.
최근에 "프로야구? 잘해서 보러 가겠어요?"라는 헤드라인 기사도 봤는데, 이게 진짜 뼈 때리는 말 같더라고요. 솔직히 저도 야구 찐팬이라 지금까지 꾸준히 봐왔지만, 주변에 새로운 팬들 끌어들이기가 너무 힘듭니다. 경기 내용이 재미없으면 아무리 응원 열기가 뜨거워도 결국은 한계가 있잖아요. 특정 팀 팬심으로만 버티는 건 한계가 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KBO 구단들이 MZ 마케팅 9단이라고는 하는데, 정작 팬들이 원하는 건 '재미있는 야구' 그 자체가 아닐까요? 물론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경기력이 바탕이 되어야 신규 팬들이 유입되고 기존 팬들도 이탈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막말로 실력은 별론데 마케팅만 열심히 한다고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예쁜 치어리더, 재밌는 이벤트도 좋지만, 결국 야구는 필드 위에서 하는 거잖아요.
물론 올 시즌도 SSG 새 외인 해치 선수가 이번 주에 데뷔전 치른다고 하고, 김혜성 선수나 노시환 선수 같은 스타 선수들의 활약은 여전히 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신정락 선수처럼 KBO 3대 마구 긁히는 날엔 압도적이었던 선수들 회상해보면, 정말 '와 미쳤다' 소리 나오게 하는 순간들이 분명 있긴 해요. 그런 순간들이 자주 나와야 하는데 말이죠.
그런데 이런 긍정적인 요소들이 리그 전체의 질을 끌어올리기엔 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 예전처럼 '오늘 저녁은 야구다!' 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TV를 켜기보다, '오늘은 또 어떤 짤방이 나올까?' 하는 마음으로 보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선수들의 기량 발전이나 경기 운영의 전술적인 다양성 같은 부분에서 좀 더 발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결국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팬으로서 KBO리그가 더 발전하고 더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단순히 돈 벌이 수단이 아니라, 진정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형님들은 요즘 KBO리그 보면서 어떤 점들이 가장 아쉽고, 어떤 점들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솔직한 의견 좀 많이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자유게시판] 푸식 또 교체로 나왔네 ㅋㅋㅋ 국대 경기 보면 항상 아쉽다 ㅠ53분전
-
[자유게시판] 엘리엇 앤더슨 맨시티 이적 ㄹㅇ임? ㄷㄷ57분전
-
[자유게시판] 이정후 폼 미쳤네 ㄷㄷ 이러면 ㄹㅇ 타격왕 가는 거 아니냐?5시간 37분전
-
[자유게시판] 오늘 축구 국대 경기, 홍명보 감독님 인터뷰 보니까 더 기대되네 ㄷㄷ14시간 27분전
-
[자유게시판] 어제 UFC 고석현 경기 본 사람 있음? ㅋㅋㅋ 진짜 지리던데 ㄷㄷ18시간 25분전
-
[자유게시판] 라멜로 볼 미네소타 이적 ㄷㄷ 미쳤네 진짜 이건 뭐 예상도 못 했잖아 ㅋㅋ22시간 17분전
-
[자유게시판] 고석현 진짜 이번에 3연승 찍으면 ㄹㅇ 레전드 아님? ㄷㄷ24시간 37분전
-
[자유게시판] 비니시우스 주니어 이 폼 미쳤다 ㄹㅇ.. 스코틀랜드 불쌍함 ㅠ2026-06-25
-
[자유게시판] ㅋㅋㅋㅋㅋ 어제 경기 본 사람 여기 많네 ㅋㅋㅋ 근데 이거 토푸리아가 이겼다고 해도 다음 경기에 영향은 없을 거 같음. 워낙 실력 차이가 명확해서. 다음엔 시원하게 KO 시켜줬으면 좋겠다. 심판들 눈치 보지 말고 그냥 끝내버려야 함.2시간 13분전
-
[자유게시판] 그래도 너무 비판만 하지는 말자. 손흥민 선수 몸 상 안 좋았던 건 사실이고, 감독도 나름대로 생각하고 내린 결정이었겠지. 물론 결과가 아쉽긴 한데, 다음 경기에는 좀 더 나은 모습 보여줄 거라고 믿어봐야지 않겠냐 ㄷㄷ3시간 46분전
-
[자유게시판] 언더독 돌풍도 결국은 준비된 팀들이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함. 단순히 운이 아니라 그만큼 분석하고 노력한 결과물이라는 거지. 그래서 더 멋있는 것 같음.3시간 27분전
-
[자유게시판] 나만 비싸다고 생각한 게 아니었구나 ㅋㅋㅋㅋㅋ 와 진짜 이적료가 너무 미쳤다. 이제 다른 빅클럽들도 앤더슨급 선수 영입하려면 눈치 싸움 엄청 심해지겠네요 ㄷㄷㄷ4시간 30분전
-
[자유게시판] 부상 공백이 8개월이면 짧은 시간은 아닌데... 운동 선수한테는 치명적일 수도 있거든. 그래도 얘가 워낙 멘탈이 좋아서 잘 회복했을 거라고 믿는다. 복귀전이라 더 긴장될 듯 ㅠㅠ4시간 13분전
-
[자유게시판] 맨시티 스쿼드 뎁스 진짜 사기임. 누가 부상당해도 티도 안 나겠네. 근데 맨유도 퍼거슨 시절에 뎁스 미쳤었는데... 옛날 생각난다 ㅠㅠ 맨유도 다시 예전처럼 강해질 수 있을까? 오늘 경기 꼭 이겨야 함!8시간 52분전
-
[자유게시판] 아 진짜 또 그 얘기임? 맨날 경기 지면 선수 탓, 이기면 자기 덕이라고 하는 거 너무 식상함. 이제 좀 새로운 레퍼리 없나? 팬들도 슬슬 지쳐요 ㅠㅠ9시간 49분전
-
[자유게시판] 야 방금 인스타에 라인업 떴다! 황의조 선발이네 ㅋㅋㅋㅋㅋ 손흥민이랑 이재성이랑 투톱 서는듯? 오늘 시원하게 이겨서 홍명보 독한테 한방 먹여줬으면 좋겠다 ㄹㅇ.9시간 9분전
댓글목록2
유펜투스님의 댓글
도라방스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