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KBO 보면서 느끼는 건데 진짜 이대로 괜찮은 걸까 싶다... 님들은 어케 생각함?
2026-06-15 04:38
14,076
2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요즘 KBO 보면서 느끼는 건데 진짜 이대로 괜찮은 걸까 싶다... 님들은 어케 생각함?
형님들 안녕하십니까? 오늘 날씨도 좋은데 다들 야구 한 경기씩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ㅋㅋ 저는 요즘 퇴근하고 집에서 야구 보다가 문득 드는 생각이 있어서 '팬 의견 나누기' 게시판에 글 좀 끄적여 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요즘 KBO리그 돌아가는 거 보면 '이대로 괜찮을까?' 하는 걱정이 너무 많이 들더라고요. 특히 MZ세대 팬 유입이 중요하다는데, 지금처럼 가면 갈수록 더 힘어지는 거 아닐까 싶어서요.
솔직히 어제 한화 키움 경기만 봐도 답 나오지 않습니까? 최강야구 출신 원성준 선수가 한화를 울리는 결승타 치면서 키움이 3연전 스윕했는데, 한화는 타선이 갑자기 침묵하고... 물론 야구가 원래 이기는 팀도 있고 지는 팀도 있는 거지만, 뭔가 경기의 질이나 재미 면에서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들어요. 물론 응원하는 팀이 이기면 좋고, 지면 속상한 건 당연한데, 그 '속상함'의 질이 좀 달라진 느낌이랄까요? 단순히 져서 화나는 게 아니라 '이렇게 경기하면 누가 보러 오겠냐'는 한탄이 먼저 나오는 거죠.
최근에 "프로야구? 잘해서 보러 가겠어요?"라는 헤드라인 기사도 봤는데, 이게 진짜 뼈 때리는 말 같더라고요. 솔직히 저도 야구 찐팬이라 지금까지 꾸준히 봐왔지만, 주변에 새로운 팬들 끌어들이기가 너무 힘듭니다. 경기 내용이 재미없으면 아무리 응원 열기가 뜨거워도 결국은 한계가 있잖아요. 특정 팀 팬심으로만 버티는 건 한계가 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KBO 구단들이 MZ 마케팅 9단이라고는 하는데, 정작 팬들이 원하는 건 '재미있는 야구' 그 자체가 아닐까요? 물론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경기력이 바탕이 되어야 신규 팬들이 유입되고 기존 팬들도 이탈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막말로 실력은 별론데 마케팅만 열심히 한다고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예쁜 치어리더, 재밌는 이벤트도 좋지만, 결국 야구는 필드 위에서 하는 거잖아요.
물론 올 시즌도 SSG 새 외인 해치 선수가 이번 주에 데뷔전 치른다고 하고, 김혜성 선수나 노시환 선수 같은 스타 선수들의 활약은 여전히 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신정락 선수처럼 KBO 3대 마구 긁히는 날엔 압도적이었던 선수들 회상해보면, 정말 '와 미쳤다' 소리 나오게 하는 순간들이 분명 있긴 해요. 그런 순간들이 자주 나와야 하는데 말이죠.
그런데 이런 긍정적인 요소들이 리그 전체의 질을 끌어올리기엔 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 예전처럼 '오늘 저녁은 야구다!' 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TV를 켜기보다, '오늘은 또 어떤 짤방이 나올까?' 하는 마음으로 보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선수들의 기량 발전이나 경기 운영의 전술적인 다양성 같은 부분에서 좀 더 발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결국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팬으로서 KBO리그가 더 발전하고 더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단순히 돈 벌이 수단이 아니라, 진정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형님들은 요즘 KBO리그 보면서 어떤 점들이 가장 아쉽고, 어떤 점들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솔직한 의견 좀 많이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솔직히 어제 한화 키움 경기만 봐도 답 나오지 않습니까? 최강야구 출신 원성준 선수가 한화를 울리는 결승타 치면서 키움이 3연전 스윕했는데, 한화는 타선이 갑자기 침묵하고... 물론 야구가 원래 이기는 팀도 있고 지는 팀도 있는 거지만, 뭔가 경기의 질이나 재미 면에서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들어요. 물론 응원하는 팀이 이기면 좋고, 지면 속상한 건 당연한데, 그 '속상함'의 질이 좀 달라진 느낌이랄까요? 단순히 져서 화나는 게 아니라 '이렇게 경기하면 누가 보러 오겠냐'는 한탄이 먼저 나오는 거죠.
최근에 "프로야구? 잘해서 보러 가겠어요?"라는 헤드라인 기사도 봤는데, 이게 진짜 뼈 때리는 말 같더라고요. 솔직히 저도 야구 찐팬이라 지금까지 꾸준히 봐왔지만, 주변에 새로운 팬들 끌어들이기가 너무 힘듭니다. 경기 내용이 재미없으면 아무리 응원 열기가 뜨거워도 결국은 한계가 있잖아요. 특정 팀 팬심으로만 버티는 건 한계가 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KBO 구단들이 MZ 마케팅 9단이라고는 하는데, 정작 팬들이 원하는 건 '재미있는 야구' 그 자체가 아닐까요? 물론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경기력이 바탕이 되어야 신규 팬들이 유입되고 기존 팬들도 이탈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막말로 실력은 별론데 마케팅만 열심히 한다고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예쁜 치어리더, 재밌는 이벤트도 좋지만, 결국 야구는 필드 위에서 하는 거잖아요.
물론 올 시즌도 SSG 새 외인 해치 선수가 이번 주에 데뷔전 치른다고 하고, 김혜성 선수나 노시환 선수 같은 스타 선수들의 활약은 여전히 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신정락 선수처럼 KBO 3대 마구 긁히는 날엔 압도적이었던 선수들 회상해보면, 정말 '와 미쳤다' 소리 나오게 하는 순간들이 분명 있긴 해요. 그런 순간들이 자주 나와야 하는데 말이죠.
그런데 이런 긍정적인 요소들이 리그 전체의 질을 끌어올리기엔 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 예전처럼 '오늘 저녁은 야구다!' 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TV를 켜기보다, '오늘은 또 어떤 짤방이 나올까?' 하는 마음으로 보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선수들의 기량 발전이나 경기 운영의 전술적인 다양성 같은 부분에서 좀 더 발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결국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팬으로서 KBO리그가 더 발전하고 더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단순히 돈 벌이 수단이 아니라, 진정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형님들은 요즘 KBO리그 보면서 어떤 점들이 가장 아쉽고, 어떤 점들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솔직한 의견 좀 많이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자유게시판] 잉글랜드 크리켓 왜 이래 ㄷㄷ 뉴질랜드한테 개털리네 이거 실화냐?9시간 50분전
-
[자유게시판] 엠엘비 이정후 미쳤냐 진짜? 만루 싹쓸이 역전 3루타 ㄷㄷ10시간 46분전
-
[자유게시판] 하현승 양키스 거절 ㅋㅋㅋㅋ 이거 진짜임? 대박이네 ㄷㄷ17시간 56분전
-
[자유게시판] 토론 ㄱㄱ) 105.5마일 실화냐 ㄷㄷ 이 정도면 역대급 괴물 투수 아님?23시간 50분전
-
[자유게시판] 님들 솔직히 엘리엇 앤더슨 2648억 실화임? ㅋㅋㅋㅋ2026-06-27
-
[자유게시판] 푸식 또 교체로 나왔네 ㅋㅋㅋ 국대 경기 보면 항상 아쉽다 ㅠ2026-06-26
-
[자유게시판] 엘리엇 앤더슨 맨시티 이적 ㄹㅇ임? ㄷㄷ2026-06-26
-
[자유게시판] 이정후 폼 미쳤네 ㄷㄷ 이러면 ㄹㅇ 타격왕 가는 거 아니냐?2026-06-26
-
[자유게시판] 솔직히 국뽕도 좋지만 너무 기대는 하지마라. 약팀이라고 방심하다가 역습 한 방에 털리는 경우도 많음. 그래도 손흥민이 한 건 해줄 거 같긴 한데, 무조건 이긴다고 단정하긴 좀 그래.32분전
-
[자유게시판] 난 좀 다른데, 어차피 대통령도 사람이고 자기 좋아하고 보고 싶은 거 볼 수 있는 거 아니냐? 굳이 그걸 다 정치쇼로 연결시키는 건 좀 오버같음. 그냥 즐길 수도 있지 뭐 ㅋㅋㅋ 너무 삐딱하게 보는 거 아님?1시간 13분전
-
[자유게시판] 형 말 들으니까 괜히 기대되네 ㅋㅋㅋ 솔직히 잉글랜드가 항상 뭔가 아쉬웠는데 이번엔 진짜 가 다를 거 같기도 하고. 케인 폼은 진짜 미쳤더라. 혹시 아냐 이번에 사고 칠지.2시간 41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 나도 우리 팀 성적 보면서 매일 롤러코스터 타는 기분임. 어젠 이겨서 기분 좋게 잤는데 오늘은 또 져서 잠이 안 옴 ㅠㅠ 그래도 아직까진 희망은 있다고 본다. 다음 주 스케줄 잘 보고 응원 가야지.2시간 51분전
-
[자유게시판] 2863억? ㄷㄷㄷ 이거 진짜면 역대급 거품 맞지 ㅋㅋㅋ 리브스가 좋은 선수인건 알겠는데 저 정도는 아니잖아 솔직히. 레이커스 미친건가 아니면 내가 진짜 뭘 모르는건가.4시간 39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ㅋ 님 팀 요즘 경기 보니까 UFC 같다는거 개웃기네 ㅋㅋㅋㅋ 인정합니다. 우리 팀도 요즘 수비가 좀 그래서 맨날 타격전임 ㅠㅠ 진짜 청와대 경기 함 가즈아! 백악관도 하는데 우리도 못할거 뭐있냐?4시간 7분전
-
[자유게시판] 엌ㅋㅋㅋ 저도 새벽에 보고 지릴뻔했어요 ㅋㅋㅋ 마지막 골 진짜 미쳤죠 ㅋㅋㅋ 근데 확실히 예전 호날두 있을 때 포르투갈이랑은 다르긴 함. 그때는 진짜 막힐 것 같아도 호날두가 한 방 넣어줄 거라는 믿음이 있었는데 요즘은 좀 아쉬움 ㅠㅠ 신성들 좋긴 한데 뭔가 부족한 느낌5시간 34분전
-
[자유게시판] 엌ㅋㅋㅋ 형 나도 이 경기 봤는데 진짜 가나 수비 미쳤더라 ㅋㅋㅋㅋ 잉글랜드 애들 멘붕 오는거 실시간으로 보여서 개꿀잼이었음. 특히 그 마지막에 가나 역습 한방은 진짜 골 들어가는 줄 알았자너 ㄷㄷ5시간 1분전
댓글목록2
유펜투스님의 댓글
도라방스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