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조기 교체? 월드컵에서 감독 전술이 ㄹㅇ 중요함? ㅋㅋㅋ
2026-06-22 02:30
9,884
5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손흥민 조기 교체? 월드컵에서 감독 전술이 ㄹㅇ 중요함? ㅋㅋㅋ
오늘 홍명보 감독이 손흥민 조기 교체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혔다고 하네요. 뭐 부상 방지 차원이었다는데, 솔직히 납득이 잘 안 됩니다. 월드컵 같은 큰 무대에서 에이스를 그렇게 일찍 빼는 게 말이 되나요? 결과적으로 이겼으니까 망정이지, 만약 졌으면 진짜 난리 났을 거 같아요. 감독의 선수 보호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승리가 더 중요한 거 아닌가요? 이게 과연 최선의 전술이었을지 의문입다.
솔직히 이번 월드컵 보면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감독은 선수빨이라고 욕먹고, 어떤 감독은 용병술 천재라고 불리잖아요. 홍명보 감독님이야 워낙 대단하신 분이지만, 그래도 이번 손흥민 교체는 좀 아쉽네요. 강팀을 상대로는 한 골 한 골이 소중한데, 에이스를 너무 쉽게 뺀 건 아닌가 싶어요. 물론 선수 체력 관리도 중요하고, 부상 위험도 고려해야 하지만, 월드컵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면 좀 더 공격적인 운영이 필요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궁금한 게, 다들 이번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감독의 역량이 절반 이상은 차지한다고 보는데, 또 어떤 분들은 선수 개개인의 기량이 더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중요한 경기에서 에이스 교체 타이밍 같은 건 진짜 감독의 고뇌가 깊을 거 같아요. 이럴 때마다 감독의 결정 하나하나가 승패를 가른다는 걸 다시금 깨닫니다.
이번 손흥민 교체 이슈처럼,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적인 판단이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결국 선수들이 잘해야 이기는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자유롭게 의견 좀 남겨주세요!
솔직히 이번 월드컵 보면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감독은 선수빨이라고 욕먹고, 어떤 감독은 용병술 천재라고 불리잖아요. 홍명보 감독님이야 워낙 대단하신 분이지만, 그래도 이번 손흥민 교체는 좀 아쉽네요. 강팀을 상대로는 한 골 한 골이 소중한데, 에이스를 너무 쉽게 뺀 건 아닌가 싶어요. 물론 선수 체력 관리도 중요하고, 부상 위험도 고려해야 하지만, 월드컵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면 좀 더 공격적인 운영이 필요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궁금한 게, 다들 이번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감독의 역량이 절반 이상은 차지한다고 보는데, 또 어떤 분들은 선수 개개인의 기량이 더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중요한 경기에서 에이스 교체 타이밍 같은 건 진짜 감독의 고뇌가 깊을 거 같아요. 이럴 때마다 감독의 결정 하나하나가 승패를 가른다는 걸 다시금 깨닫니다.
이번 손흥민 교체 이슈처럼, 월드컵에서 감독의 전술적인 판단이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결국 선수들이 잘해야 이기는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자유롭게 의견 좀 남겨주세요!
-
[자유게시판] 월드컵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들 ㄹㅇ 문제 있는 거 아니냐? ㄷㄷ11시간 57분전
-
[자유게시판] 야구 못 끊는 이유? 솔직히 오타니 때문 아님? ㅋㅋㅋ16시간 32분전
-
[자유게시판] 오타니는 진짜 신이냐? 역대급 투타 겸업은 언제까지 가능할까 ㄷㄷ22시간 50분전
-
[자유게시판] 이정후 요새 미쳤냐 ㄷㄷ 이대로면 타격왕도 가능할듯?2026-06-22
-
[자유게시판] 와 미쳤다 뉴욕 닉스 53년 만에 우승이라니 이거 실화냐? ㄷㄷ2026-06-22
-
[자유게시판] 손흥민 조기 교체? 월드컵에서 감독 전술이 ㄹㅇ 중요함? ㅋㅋㅋ2026-06-22
-
[자유게시판] 이한범 이적설 떴던데 ㄹㅇ 어캐될거 같음? ㄷㄷ2026-06-21
-
[자유게시판] 토푸리아 돈 요구 ㄷㄷ... 이 정도면 거의 배짱 장사 아니냐?2026-06-21
-
[자유게시판] 야 그보다 어제도 홈런파티였는데 오늘도 이러는 거 보면 타격감 미친 듯 ㅋㅋㅋ 솔직히 어제까진 좀 불안했는데 오늘 보니까 전 다른 팀 같음. 혹시 몰라 이번 주 MVP는 LG 타자 중에서 나올지도 ㅋㅋㅋㅋ3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ㅋㅋ 염갈량 오늘 코 쓱 한 번 하고 흐뭇하게 바라봤을 듯. 근데 솔직히 류현진이 좀 던져주면 타선은 원래 좋았잖아. 너무 설레발 치는 건 국룰이지?1시간 18분전
-
[자유게시판] 야 디반차는 알겠는데 그 4픽인가 5픽인가 뽑힌 애 있잖아. 걔가 좀 의외였음 ㅋㅋㅋㅋ 판에 확 치고 올라와서 깜놀했네. 이번 시즌 루키들 활약상이 어떨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ㄹㅇ.2시간 11분전
-
[자유게시판] 난 오히려 초반에 발목 한 번 잡혀서 정신 차리는 게 낫다고 본다 ㅋㅋㅋ 어차피 시즌은 기니까 초반에 좀 흔들려도 후반에 스퍼트 올리면 되는 거 아니겠음? 작년에 그랬잖아. 다만 이번엔 너무 심하게 지지만 않았으면 좋겠음.4시간 42분전
-
[자유게시판] 잉글랜드 약팀 상대로도 의외로 고전하는 경기 많았음. 옛날에도 아이슬란드한테 지고 이런 적 있잖아. 솔직히 멤버빨로 축구하는 느낌이 강해서 그런가 전술적으로 단단한 팀 만나면 답답해 보이는 경우가 많더라. 우승은 진짜 꿈인듯 ㅠㅠ5시간 8분전
-
[자유게시판] 야 이거 보니까 옛날에 해태 타이거즈 미쳤을 때 생각나네 ㅋㅋㅋ 선동열 이종범 이순철 있을 때도 저렇게 미친듯이 몰아친 적 있었는데. 엘지 이번에 진짜 제대로 일 내는 거 아니냐? 기대된다 ㄷㄷ6시간 36분전
-
[자유게시판] 뭐 호날두가 대단한 건 인정하는데, 우즈벡전은 좀... ㅋㅋㅋㅋㅋ 상대가 우즈벡이잖아 형들. 솔직히 강팀이랑 붙었으면 저렇게 날아다니진 못했을 걸? 그리고 골 기록도 중요하지만 경기 전체 영향력 보면 예전 같지 않음 ㅠㅠ9시간 58분전
-
[자유게시판] 와 임찬규 멕시코 팬은 진짜 ㅋㅋㅋㅋ 상상도 못했다. 혹시 월드컵 때 야구 중계도 거기서 해줬나? 아니면 그냥 직관 갔다가 어쩌다 본 건가? 아무튼 신기하네 ㄷㄷ11시간 45분전
댓글목록5
포인트킬러님의 댓글
망둥어샷님의 댓글
융단포치님의 댓글
올킬핫님의 댓글
물떡콩떡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