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니까 우리 스포츠 판도 좀 고민해야할듯 ㄷㄷ
2026-05-20 21:03
9,853
4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니까 우리 스포츠 판도 좀 고민해야할듯 ㄷㄷ
형들 오늘 구글 뉴스 보다가 사우디 오일머니 얘기 나오는거 봤음? 보니까 글로벌 스포츠 시장이 휘청인다는 기사인데, 이거 보면서 우리 K리그나 프로농구 같은 국내 스포츠 리그도 좀 생각해봐야겠다 싶더라. 당장은 큰 영향 없어 보여도, 결국은 다 연결되는거 아니겠음?
요즘 글로벌 스포츠 시장은 사우디 오일머니가 상당 부분 좌지우지했잖아. 막말로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할 적료나 연봉을 뿌려대면서 유럽 축구 스타들 줄줄이 데려가고, PGA 골프판도 LIV 골프리그 만들어서 흔들고 그랬으니까. 근데 이제 사우디가 재정 긴축에 들어간다니까, 당장 유럽 빅클럽들도 선수 영입 계획 재검토하고 있다는 뉴스도 보이더라. 맨유나 첼시 같은 팀들도 한동안 영입전에서 사우디 구단들한테 밀리는 분위기였는데, 이제는 또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기도 하고.
특히 K리그는 이런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봐. 물론 당장 사우디 돈이 K리그로 직접 들어오고 나가는 문제는 아니지만, 결국 선수 수급이나 해외 리그와의 경쟁 구도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거든. 예를 들어 K리그에서 잘하던 선수들이 유럽이나 중동으로 이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만약 사우디 리그가 예전만큼의 자금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선수들이 이적을 고려할 때 선택지가 좀 달라질 수도 있겠지. 물론 유럽 리그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변화가 우리에게 기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함. 사우디의 자금력에 기대던 부분이 줄어든다면, 각 리그들이 자생력을 키우고, 팬심을 더 붙잡으려는 노력을 더 많이 할 수밖에 없잖아. 우리 K리그도 요새 흥행이 좀 되는 팀들은 많아졌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하거든. 예를 들어 전북이나 울산 같은 팀들은 팬층도 두껍고 경기력도 좋지만, 리그 전체의 평균 관중수나 인기를 보면 아직 아쉬운 부분이 많잖아.
개인적으로는 이런 시기에 K리그가 팬들을 위한 마케팅이나 경기장 경험 개선에 더 집중했으면 좋겠음. 맨날 선수 이적 얘기만 할 게 아니라, 경기 외적으로 팬들이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더 많이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최근 울산 현대 같은 경우는 팬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굿즈도 다양하게 내고 그러면서 팬덤을 확장하고 있잖아. 그런 노력들이 결국 리그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함.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이런 글로벌 스포츠 시장의 변화를 보면서 우리도 좀 더 주체적으로 우리의 스포츠 리그를 발전시킬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아. 단순히 돈만 쫓을 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져야 한다는 거지.
결국은 우리 팬들이 경기장을 더 많이 찾고, 더 응원해야 우리 리그가 살아남을 수 있는 거 아니겠음? 형들은 이번 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면서 우리 국내 스포츠 리그에 대해 어떤 생각들 했는지 궁금하다.
요즘 글로벌 스포츠 시장은 사우디 오일머니가 상당 부분 좌지우지했잖아. 막말로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할 적료나 연봉을 뿌려대면서 유럽 축구 스타들 줄줄이 데려가고, PGA 골프판도 LIV 골프리그 만들어서 흔들고 그랬으니까. 근데 이제 사우디가 재정 긴축에 들어간다니까, 당장 유럽 빅클럽들도 선수 영입 계획 재검토하고 있다는 뉴스도 보이더라. 맨유나 첼시 같은 팀들도 한동안 영입전에서 사우디 구단들한테 밀리는 분위기였는데, 이제는 또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기도 하고.
특히 K리그는 이런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봐. 물론 당장 사우디 돈이 K리그로 직접 들어오고 나가는 문제는 아니지만, 결국 선수 수급이나 해외 리그와의 경쟁 구도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거든. 예를 들어 K리그에서 잘하던 선수들이 유럽이나 중동으로 이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만약 사우디 리그가 예전만큼의 자금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선수들이 이적을 고려할 때 선택지가 좀 달라질 수도 있겠지. 물론 유럽 리그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변화가 우리에게 기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함. 사우디의 자금력에 기대던 부분이 줄어든다면, 각 리그들이 자생력을 키우고, 팬심을 더 붙잡으려는 노력을 더 많이 할 수밖에 없잖아. 우리 K리그도 요새 흥행이 좀 되는 팀들은 많아졌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하거든. 예를 들어 전북이나 울산 같은 팀들은 팬층도 두껍고 경기력도 좋지만, 리그 전체의 평균 관중수나 인기를 보면 아직 아쉬운 부분이 많잖아.
개인적으로는 이런 시기에 K리그가 팬들을 위한 마케팅이나 경기장 경험 개선에 더 집중했으면 좋겠음. 맨날 선수 이적 얘기만 할 게 아니라, 경기 외적으로 팬들이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더 많이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최근 울산 현대 같은 경우는 팬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굿즈도 다양하게 내고 그러면서 팬덤을 확장하고 있잖아. 그런 노력들이 결국 리그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함.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이런 글로벌 스포츠 시장의 변화를 보면서 우리도 좀 더 주체적으로 우리의 스포츠 리그를 발전시킬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아. 단순히 돈만 쫓을 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져야 한다는 거지.
결국은 우리 팬들이 경기장을 더 많이 찾고, 더 응원해야 우리 리그가 살아남을 수 있는 거 아니겠음? 형들은 이번 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면서 우리 국내 스포츠 리그에 대해 어떤 생각들 했는지 궁금하다.
-
[자유게시판] 김지우 KBO 온다는데 두산 개이득 보는 거 아님? ㄷㄷ2시간 9분전
-
[자유게시판] 우리팀도 살라처럼 막판 드라마 한번 찍어주면 안되냐 ㅠㅠ4시간 3분전
-
[자유게시판] 손흥민 조기교체 ㄷㄷ 홍명보 해명까지 나왔네 ㅋㅋ19시간 34분전
-
[자유게시판] 손흥민 조기 교체.. 토트넘 경기력 심상치 않은데 이거 심각한 거 아님? ㄷㄷ19시간 13분전
-
[자유게시판] 스토크스 잉글 국대 주장 임명? 이거 ㄹㅇ 찐임? ㄷㄷ22시간 48분전
-
[자유게시판] 어제 LG 1회 4홈런 ㄷㄷ 이건 진짜 예상했냐 ㅋㅋㅋ 미쳤네23시간 12분전
-
[자유게시판] 닉스 우승 퍼레이드 ㄷㄷ 우리 팀은 언제쯤 저런 거 함? 진심 너무 부럽다 ㅠ2026-06-21
-
[자유게시판] 와 오늘 축구 한일전 보는 줄 ㄷㄷ 일본 미쳤냐?2026-06-21
-
[자유게시판] 이야 백악관 UFC 소식은 못 들었는데 진짜였음? ㄷㄷㄷ 근데 로드FC 회장님 드립은 예전부터 레전드였잖아 ㅋㅋㅋ 예전에 국회의사당에서 경기하고 싶다고 했을 때도 빵 터졌었는데 ㅋㅋㅋㅋㅋ10분전
-
[자유게시판] 헐 나 그 경기 못 봤는데 개아쉽네 ㅠㅠ 살라 세레머니 직관했으면 ㄹㅇ 뽕 제대로였겠네. 다른 경기는 솔직히 살라 경기만큼 임팩트 있는 건 없었음. 그나저나 월드컵 빨리 보고 싶다 ㅋㅋㅋ34분전
-
[자유게시판] 아 쫌 ㅋㅋㅋ 솔직히 염감님 작두 탔다는건 좀 오버 아니냐 ㅋㅋㅋ 그래도 분석하고 이터 쌓은게 있으니까 이런 결과도 나오는거지 ㅋㅋㅋ 어제 경기는 진짜 레전드긴 했다 인정 ㅋㅋ 오늘 분위기 이어가서 연승 가자 제발!1시간 27분전
-
[자유게시판] 와 진짜 이번 롤드컵은 역대급이었음 ㅋㅋㅋㅋㅋ 마지막까지 심장 쫄려 죽는 줄 알았네 ㅋㅋㅋㅋㅋ 징동이 너무 강해서 솔직히 포기하고 있었는데 티원이 진짜 해내더라 ㄷㄷㄷ 페이커는 진짜 신임 신 ㅠㅠㅠ3시간 11분전
-
[자유게시판] 아 맞다 형들 살라 그때 이집트 예선 마지막 경기에서 페널티킥 넣고 울었던 거 기억남? 나 그거 보고 나 모르게 같이 울컥했잖아 ㅠㅠ 진짜 영화 한 편 찍은 줄 알았음.4시간 47분전
-
[자유게시판] 이정후 미쳤다 진짜 ㅋㅋㅋㅋ 타격왕 가나? 샌프는 솔직히 아직 멀었지. 불펜 터지는거 보면 가을야구는 꿈도 못꿀듯 ㅠㅠ 이정후 혼자 팀을 캐리하고 있네.7시간 47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 솔직히 나도 좀 회의적임 ㅠㅠ 어제 그 경기력은 진짜... 공격 전개 너무 답답해서 맥주만 계속 마셨다. 특히 그 결정적인 찬스 놓쳤을 때 소리 질렀음. 전술 변화 시급한 거 ㄹㅇ 동의함.7시간 21분전
-
[자유게시판] 근데 리드 동메달이면 그래도 엄청 잘한 거 아니냐? 월드컵이면 전 세계 선수들 다 나오는 건데 거기서 동메달이면 국대 승선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봄. 금메달은 좀 힘들겠지만 아쉬운 건 사실임 ㅋ8시간 38분전
댓글목록4
물떡콩떡님의 댓글
망둥어샷님의 댓글
여포친구남포님의 댓글
파산핑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