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니까 우리 스포츠 판도 좀 고민해야할듯 ㄷㄷ
2026-05-20 21:03
9,873
4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니까 우리 스포츠 판도 좀 고민해야할듯 ㄷㄷ
형들 오늘 구글 뉴스 보다가 사우디 오일머니 얘기 나오는거 봤음? 보니까 글로벌 스포츠 시장이 휘청인다는 기사인데, 이거 보면서 우리 K리그나 프로농구 같은 국내 스포츠 리그도 좀 생각해봐야겠다 싶더라. 당장은 큰 영향 없어 보여도, 결국은 다 연결되는거 아니겠음?
요즘 글로벌 스포츠 시장은 사우디 오일머니가 상당 부분 좌지우지했잖아. 막말로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할 적료나 연봉을 뿌려대면서 유럽 축구 스타들 줄줄이 데려가고, PGA 골프판도 LIV 골프리그 만들어서 흔들고 그랬으니까. 근데 이제 사우디가 재정 긴축에 들어간다니까, 당장 유럽 빅클럽들도 선수 영입 계획 재검토하고 있다는 뉴스도 보이더라. 맨유나 첼시 같은 팀들도 한동안 영입전에서 사우디 구단들한테 밀리는 분위기였는데, 이제는 또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기도 하고.
특히 K리그는 이런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봐. 물론 당장 사우디 돈이 K리그로 직접 들어오고 나가는 문제는 아니지만, 결국 선수 수급이나 해외 리그와의 경쟁 구도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거든. 예를 들어 K리그에서 잘하던 선수들이 유럽이나 중동으로 이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만약 사우디 리그가 예전만큼의 자금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선수들이 이적을 고려할 때 선택지가 좀 달라질 수도 있겠지. 물론 유럽 리그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변화가 우리에게 기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함. 사우디의 자금력에 기대던 부분이 줄어든다면, 각 리그들이 자생력을 키우고, 팬심을 더 붙잡으려는 노력을 더 많이 할 수밖에 없잖아. 우리 K리그도 요새 흥행이 좀 되는 팀들은 많아졌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하거든. 예를 들어 전북이나 울산 같은 팀들은 팬층도 두껍고 경기력도 좋지만, 리그 전체의 평균 관중수나 인기를 보면 아직 아쉬운 부분이 많잖아.
개인적으로는 이런 시기에 K리그가 팬들을 위한 마케팅이나 경기장 경험 개선에 더 집중했으면 좋겠음. 맨날 선수 이적 얘기만 할 게 아니라, 경기 외적으로 팬들이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더 많이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최근 울산 현대 같은 경우는 팬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굿즈도 다양하게 내고 그러면서 팬덤을 확장하고 있잖아. 그런 노력들이 결국 리그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함.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이런 글로벌 스포츠 시장의 변화를 보면서 우리도 좀 더 주체적으로 우리의 스포츠 리그를 발전시킬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아. 단순히 돈만 쫓을 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져야 한다는 거지.
결국은 우리 팬들이 경기장을 더 많이 찾고, 더 응원해야 우리 리그가 살아남을 수 있는 거 아니겠음? 형들은 이번 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면서 우리 국내 스포츠 리그에 대해 어떤 생각들 했는지 궁금하다.
요즘 글로벌 스포츠 시장은 사우디 오일머니가 상당 부분 좌지우지했잖아. 막말로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할 적료나 연봉을 뿌려대면서 유럽 축구 스타들 줄줄이 데려가고, PGA 골프판도 LIV 골프리그 만들어서 흔들고 그랬으니까. 근데 이제 사우디가 재정 긴축에 들어간다니까, 당장 유럽 빅클럽들도 선수 영입 계획 재검토하고 있다는 뉴스도 보이더라. 맨유나 첼시 같은 팀들도 한동안 영입전에서 사우디 구단들한테 밀리는 분위기였는데, 이제는 또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기도 하고.
특히 K리그는 이런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봐. 물론 당장 사우디 돈이 K리그로 직접 들어오고 나가는 문제는 아니지만, 결국 선수 수급이나 해외 리그와의 경쟁 구도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거든. 예를 들어 K리그에서 잘하던 선수들이 유럽이나 중동으로 이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만약 사우디 리그가 예전만큼의 자금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선수들이 이적을 고려할 때 선택지가 좀 달라질 수도 있겠지. 물론 유럽 리그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변화가 우리에게 기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함. 사우디의 자금력에 기대던 부분이 줄어든다면, 각 리그들이 자생력을 키우고, 팬심을 더 붙잡으려는 노력을 더 많이 할 수밖에 없잖아. 우리 K리그도 요새 흥행이 좀 되는 팀들은 많아졌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하거든. 예를 들어 전북이나 울산 같은 팀들은 팬층도 두껍고 경기력도 좋지만, 리그 전체의 평균 관중수나 인기를 보면 아직 아쉬운 부분이 많잖아.
개인적으로는 이런 시기에 K리그가 팬들을 위한 마케팅이나 경기장 경험 개선에 더 집중했으면 좋겠음. 맨날 선수 이적 얘기만 할 게 아니라, 경기 외적으로 팬들이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더 많이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최근 울산 현대 같은 경우는 팬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굿즈도 다양하게 내고 그러면서 팬덤을 확장하고 있잖아. 그런 노력들이 결국 리그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함.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이런 글로벌 스포츠 시장의 변화를 보면서 우리도 좀 더 주체적으로 우리의 스포츠 리그를 발전시킬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아. 단순히 돈만 쫓을 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져야 한다는 거지.
결국은 우리 팬들이 경기장을 더 많이 찾고, 더 응원해야 우리 리그가 살아남을 수 있는 거 아니겠음? 형들은 이번 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면서 우리 국내 스포츠 리그에 대해 어떤 생각들 했는지 궁금하다.
-
[자유게시판] 아니 이번 신인들 ㄹㅇ 미쳤냐? KBO 낭만 지리네 ㄷㄷ3시간 40분전
-
[자유게시판] 와 오늘 맨시티 경기 ㄹㅇ 개꿀잼 예상인데 ㄷㄷ?5시간 24분전
-
[자유게시판] 하현승 양키스 거절 ㄷㄷ KBO 오는 거 ㄹㅇ임?7시간 5분전
-
[자유게시판] 롤드컵 우승팀 T1 페이커 선수 근황 다들 앎? ㄷㄷ22시간 39분전
-
[자유게시판] 맨시티 앤더슨 영입 ㄹㅇ 실화냐? 이러면 다음 시즌 우승은 따놓은 당상 아님? ㄷㄷ2026-06-26
-
[자유게시판] 요즘 우리 팀 경기 보면 좀 답답하지 않음? ㅠㅠ2026-06-26
-
[자유게시판] 오늘 경기 다들 뭐 보심? 올스타전 투표 결과 떴던데 ㄷㄷ2026-06-26
-
[자유게시판] 고석현 복귀전 ㄷㄷ 이번엔 3연승 가나?2026-06-26
-
[자유게시판] 엌 진짜 포체티노 형님 미국 가심? ㅋㅋㅋ 손흥민이 포체티노 있을 때 윙포로 폼 미쳤던 건 맞는데, 지금은 나이도 있고 솔직히 스타일도 좀 달라졌잖아. 국대 감독이면 오히려 포체티노 입장에서도 좀 쉬어가는 느낌 아니겠냐?34분전
-
[자유게시판] 와 진짜 어제 경기 이정후 미쳤더라 ㅋㅋㅋㅋ 나도 소리 지를 뻔했음. 만루 3루타는 진짜 게임 뒤집는 한 방이었지. 샌프란 팬들 벌써 응원가 만들 기세임 ㄷㄷ35분전
-
[자유게시판] 아 맞다 며칠 전에 내가 이정후 타격폼 좀 바뀌지 않았냐고 글 올렸었는데 그때는 다들 아니라더니 ㅋㅋㅋ 봐봐 맞잖아! 확실히 스윙 궤적도 그렇고 더 간결해졌음. 이제 진짜 괴물 되는 거 아니냐.57분전
-
[자유게시판] 하현승 진짜 대박이지 않음? 양키스 오퍼를 거절하다니 깡따구 미쳤다 진짜 ㄷㄷ 덕분에 요즘 KBO 볼 맛 난다 임. 솔직히 국대 경기보다 요즘 리그 경기가 더 재밌는 것 같음 ㅋㅋ.1시간 11분전
-
[자유게시판] 님들 야알못이라서 그럼 ㅋㅋㅋ KBO에서 뛰면서 국대 승선하고 병역 혜택 받는게 더 큰 그림일 수도 있음. 메이저 가서 마이너 전전하다가 돌아오는 것보다 훨씬 나은 선택일 수도 있다 이 말임.6시간 13분전
-
[자유게시판] 멘탈은 걱정 안 하는데 솔직히 류현진이 요즘 구위 좋다고 해도 이닝이터는 좀 힘들지 않나? 4~5이닝 정도 던지고 불펜 빨리 가동할 거 같은데. 그래도 승리는 할거라고 봄! 상대 타선이 워낙 밥이라 ㅋㅋㅋ8시간 38분전
-
[자유게시판] 토푸리아 경기 보면서 느낀 건데, 이 형은 진짜 깡다구가 보통이 아님. 얼굴 망가진 거 보고 다들 걱정했는데 시 상남자 기질 어디 안 가네. 난 솔직히 상대 누구든 다 줘팰 거 같음 ㅋㅋㅋㅋㅋ8시간 10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 일본 애들 기사 조회수 1위 찍은 거 ㄹㅇ 킹받네. 근데 솔직히 오늘 경기력 보면 걔네가 틀린 말 한 것도 아닌 거 같아서 더 짜증남. 어휴 진짜 답답해서 맥주만 계속 마시고 있다...9시간 46분전
댓글목록4
물떡콩떡님의 댓글
망둥어샷님의 댓글
여포친구남포님의 댓글
파산핑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