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니까 우리 스포츠 판도 좀 고민해야할듯 ㄷㄷ
2026-05-20 21:03
9,876
4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니까 우리 스포츠 판도 좀 고민해야할듯 ㄷㄷ
형들 오늘 구글 뉴스 보다가 사우디 오일머니 얘기 나오는거 봤음? 보니까 글로벌 스포츠 시장이 휘청인다는 기사인데, 이거 보면서 우리 K리그나 프로농구 같은 국내 스포츠 리그도 좀 생각해봐야겠다 싶더라. 당장은 큰 영향 없어 보여도, 결국은 다 연결되는거 아니겠음?
요즘 글로벌 스포츠 시장은 사우디 오일머니가 상당 부분 좌지우지했잖아. 막말로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할 적료나 연봉을 뿌려대면서 유럽 축구 스타들 줄줄이 데려가고, PGA 골프판도 LIV 골프리그 만들어서 흔들고 그랬으니까. 근데 이제 사우디가 재정 긴축에 들어간다니까, 당장 유럽 빅클럽들도 선수 영입 계획 재검토하고 있다는 뉴스도 보이더라. 맨유나 첼시 같은 팀들도 한동안 영입전에서 사우디 구단들한테 밀리는 분위기였는데, 이제는 또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기도 하고.
특히 K리그는 이런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봐. 물론 당장 사우디 돈이 K리그로 직접 들어오고 나가는 문제는 아니지만, 결국 선수 수급이나 해외 리그와의 경쟁 구도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거든. 예를 들어 K리그에서 잘하던 선수들이 유럽이나 중동으로 이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만약 사우디 리그가 예전만큼의 자금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선수들이 이적을 고려할 때 선택지가 좀 달라질 수도 있겠지. 물론 유럽 리그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변화가 우리에게 기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함. 사우디의 자금력에 기대던 부분이 줄어든다면, 각 리그들이 자생력을 키우고, 팬심을 더 붙잡으려는 노력을 더 많이 할 수밖에 없잖아. 우리 K리그도 요새 흥행이 좀 되는 팀들은 많아졌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하거든. 예를 들어 전북이나 울산 같은 팀들은 팬층도 두껍고 경기력도 좋지만, 리그 전체의 평균 관중수나 인기를 보면 아직 아쉬운 부분이 많잖아.
개인적으로는 이런 시기에 K리그가 팬들을 위한 마케팅이나 경기장 경험 개선에 더 집중했으면 좋겠음. 맨날 선수 이적 얘기만 할 게 아니라, 경기 외적으로 팬들이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더 많이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최근 울산 현대 같은 경우는 팬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굿즈도 다양하게 내고 그러면서 팬덤을 확장하고 있잖아. 그런 노력들이 결국 리그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함.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이런 글로벌 스포츠 시장의 변화를 보면서 우리도 좀 더 주체적으로 우리의 스포츠 리그를 발전시킬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아. 단순히 돈만 쫓을 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져야 한다는 거지.
결국은 우리 팬들이 경기장을 더 많이 찾고, 더 응원해야 우리 리그가 살아남을 수 있는 거 아니겠음? 형들은 이번 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면서 우리 국내 스포츠 리그에 대해 어떤 생각들 했는지 궁금하다.
요즘 글로벌 스포츠 시장은 사우디 오일머니가 상당 부분 좌지우지했잖아. 막말로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할 적료나 연봉을 뿌려대면서 유럽 축구 스타들 줄줄이 데려가고, PGA 골프판도 LIV 골프리그 만들어서 흔들고 그랬으니까. 근데 이제 사우디가 재정 긴축에 들어간다니까, 당장 유럽 빅클럽들도 선수 영입 계획 재검토하고 있다는 뉴스도 보이더라. 맨유나 첼시 같은 팀들도 한동안 영입전에서 사우디 구단들한테 밀리는 분위기였는데, 이제는 또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기도 하고.
특히 K리그는 이런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봐. 물론 당장 사우디 돈이 K리그로 직접 들어오고 나가는 문제는 아니지만, 결국 선수 수급이나 해외 리그와의 경쟁 구도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거든. 예를 들어 K리그에서 잘하던 선수들이 유럽이나 중동으로 이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만약 사우디 리그가 예전만큼의 자금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선수들이 이적을 고려할 때 선택지가 좀 달라질 수도 있겠지. 물론 유럽 리그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변화가 우리에게 기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함. 사우디의 자금력에 기대던 부분이 줄어든다면, 각 리그들이 자생력을 키우고, 팬심을 더 붙잡으려는 노력을 더 많이 할 수밖에 없잖아. 우리 K리그도 요새 흥행이 좀 되는 팀들은 많아졌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하거든. 예를 들어 전북이나 울산 같은 팀들은 팬층도 두껍고 경기력도 좋지만, 리그 전체의 평균 관중수나 인기를 보면 아직 아쉬운 부분이 많잖아.
개인적으로는 이런 시기에 K리그가 팬들을 위한 마케팅이나 경기장 경험 개선에 더 집중했으면 좋겠음. 맨날 선수 이적 얘기만 할 게 아니라, 경기 외적으로 팬들이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더 많이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최근 울산 현대 같은 경우는 팬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굿즈도 다양하게 내고 그러면서 팬덤을 확장하고 있잖아. 그런 노력들이 결국 리그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함.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이런 글로벌 스포츠 시장의 변화를 보면서 우리도 좀 더 주체적으로 우리의 스포츠 리그를 발전시킬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아. 단순히 돈만 쫓을 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져야 한다는 거지.
결국은 우리 팬들이 경기장을 더 많이 찾고, 더 응원해야 우리 리그가 살아남을 수 있는 거 아니겠음? 형들은 이번 사우디 오일머니 이슈 보면서 우리 국내 스포츠 리그에 대해 어떤 생각들 했는지 궁금하다.
-
[자유게시판] 한화 노시환 5경기 연속 홈런 미쳤냐고 ㅋㅋㅋㅋ5시간 39분전
-
[자유게시판] NBA 드래프트, BYU 디반사 1순위 위저즈 유니폼 ㄷㄷ 이변 아니냐?11시간 55분전
-
[자유게시판] 아니 이번 신인들 ㄹㅇ 미쳤냐? KBO 낭만 지리네 ㄷㄷ14시간 17분전
-
[자유게시판] 와 오늘 맨시티 경기 ㄹㅇ 개꿀잼 예상인데 ㄷㄷ?17시간 1분전
-
[자유게시판] 하현승 양키스 거절 ㄷㄷ KBO 오는 거 ㄹㅇ임?19시간 42분전
-
[자유게시판] 롤드컵 우승팀 T1 페이커 선수 근황 다들 앎? ㄷㄷ2026-06-26
-
[자유게시판] 맨시티 앤더슨 영입 ㄹㅇ 실화냐? 이러면 다음 시즌 우승은 따놓은 당상 아님? ㄷㄷ2026-06-26
-
[자유게시판] 요즘 우리 팀 경기 보면 좀 답답하지 않음? ㅠㅠ2026-06-26
-
[자유게시판] 아육이형 예전에도 비슷한 일 있었는데 그때는 금방 정리했었잖아. 이번에도 빨리 잘 해결하고 경기에만 집중했으면 좋겠네. 터치다운 캐치 몇 개만 보여주면 팬들 다 용서할걸 ㅋㅋ1시간 1분전
-
[자유게시판] 헐 진짜임? 나 바빠서 못봤는데 또 잉글랜드 털렸어? ㅋㅋㅋㅋ 미쳤네 얘네 저번에 인도한테도 그렇게 지더니 이번엔 뉴질랜드한테도 이러는 거 보면 걍 총체적 난국인듯 ㅠㅠ 벤 스토크스 요새 컨디션 안좋은거 같더라니...2시간 27분전
-
[자유게시판] 와 나도 어제 이정후 경기 보다가 소리 지름 ㅋㅋㅋ 만루에서 싹쓸이 3루타는 진짜 미친거 아니냐? 딱 타구 맞는 순간 좌익수 머리 위로 넘어갈 거 직감했음 ㄷㄷ4시간 50분전
-
[자유게시판] 와 진짜 메츠는 이제 대명사가 된 것 같음. 돈지랄의 대명사 ㅋㅋㅋㅋ 근데 선수단 갈아엎는게 빠르다고는 해도 그 돈들여서 데려온 선수들 다 방출하려면 또 돈이잖아 ㅋㅋㅋ 악순환이다 진짜.6시간 30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ㅋㅋ 진짜 우루과이 팬들 속 터졌을 듯. 우리 팀 골키퍼가 그랬으면 진짜 일주일 동안 잠 못 잤을 거임. 그래도 다음 월드컵엔 더 잘하겠지 뭐. 젊은 선수니까.6시간 20분전
-
[자유게시판] 헐 대박 2800억이요? ㅋㅋㅋㅋㅋ 난 리브스 잘하긴 하는데 이 정도일 줄은 몰랐네. 레이커스 진짜 뭔가 큰 그림 그리는 건가 아님 그냥 미친 건가 헷갈리네 ㄷㄷ 르브론 은퇴하면 진짜 리브스가 에이스 되나요 그럼?7시간 43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ㅋㅋ 노시환 진짜 제대로 물 올랐네. 근데 기세가 쭉 이어질지는 좀 봐야지. 타자들 한 번 슬럼프 오면 무섭게 떨어지는 경우도 많아서. 그래도 지금은 너무 잘해줘서 행복하다 ㅠㅠ 한화 야구 볼 맛 난다 요즘!7시간 1분전
-
[자유게시판] 헐 진짜 미국한테 졌다고? ㅋㅋㅋㅋㅋ 아침에 바빠서 뉴스 못 봤는데 이거 실화냐 ㅋㅋㅋㅋㅋ 솔직히 미국은 좀 만만하게 봤는데 충격이네 ㄷㄷㄷ 아니 근데 우리 국대 그렇게 약체는 아니잖아 형들? 경기 다시 찾아봐야겠다 후...8시간 9분전
댓글목록4
물떡콩떡님의 댓글
망둥어샷님의 댓글
여포친구남포님의 댓글
파산핑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