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이번 조별리그 보면서 전술 변화 예측해봤는데, 다들 어케 봄? ㄷㄷ
2026-06-18 23:00
11,446
3
스포츠 중계 올킬티비-월드컵 이번 조별리그 보면서 전술 변화 예측해봤는데, 다들 어케 봄? ㄷㄷ
형들 오늘 경기 하이라이트 보면서 느낀 건데, 이번 월드컵 조별리그 흐름이 심상치 않은 것 같음. 특히 강팀들이 예상치 못한 고전하거나, 의외의 팀들이 선전하는 경우가 많아서 경기 볼 맛 나는 것 같음. 그래서 평소 예측 분석하는 거 좋아하는 내 입장에서 이번 월드컵 전술 트렌드랑 다음 라운드 예측 좀 해보려고 글 써봤음. 다들 어떻게 생각하는지 댓글로 좀 알려주면 좋겠음 ㅋ
일단 잉글랜드 얘기부터 안 할 수가 없는데, 솔직히 얘네 보면서 '공격은 진짜 무섭다'는 생각은 들었거든? 근데 수비는 왜 이렇게 불안한지 모르겠음. 뭐랄까, 전방 압박도 좋고 공격 전환도 빠른데, 상대 역습에 너무 쉽게 공간을 내주는 경향이랄까? 특히 중원에서 압박이 풀리면 수비 라인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더라. 지난 경기 보면서 '아, 저렇게 흥분해서 공격만 하다가 큰 코 다치겠다' 싶었음. 걔네 전술이 너무 공격에만 치중돼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계속 든다.
다른 팀들 보면, 약팀들이 강팀 상대로 아예 수비 라인 내려서 걸어 잠그는 게 아니라, 오히려 역습 효율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진화하는 게 보이더라고. 예전엔 그냥 버티는 축구였다면, 이젠 한두 번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골로 연결하는 능력이 엄청나게 발전한 것 같음. 이러다 보니까 강팀들도 섣불리 공격에만 올인하기가 어려워지는 거지. 한 방 먹으면 진짜 훅 가니까. ㄷㄷ
특히 이번 월드컵서 중원 싸움의 중요성이 더 커진 것 같음. 예전엔 '점유율'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지금은 '효율적인 점유율'이 더 중요해진 느낌이랄까. 무의미한 패스 돌리기는 이제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된 것 같음. 중원에서 볼 탈취해서 얼마나 빠르게 공격으로 연결하느냐, 그리고 그 공격이 얼마나 위협적이냐가 승패를 가르는 핵심이 되는 듯. 괜히 '중원 지배' 얘기가 나오는 게 아닌 것 같음.
그래서 잉글랜드 같은 팀은 분명 수비적인 보완을 해야 할 것 같음. 물론 공격진이 워낙 뛰어나서 그걸로 커버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토너먼트 가면 한 번의 실수가 치명적이잖아. 걔네가 만약 이번 월드컵에서 더 높은 곳으로 가려면, 수비 라인 조직력을 더 단단하게 만들고, 중원에서 수비 부담을 덜어주는 전술적인 변화가 필수적이라고 본다. 지금처럼 '닥공'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거야.
아, 그리고 이번에 월드컵 관련해서 흥미로운 분석도 봤는데, '최다 슈팅'이나 '최고의 드리블러' 이런 수치들이 꼭 팀 성적으로 이어지는 건 아니더라고. 개개인의 번뜩이는 재능도 중요하지만, 결국 팀 전체의 밸런스와 조직력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 통계였음. 괜히 축구가 팀 스포츠가 아니라는 거지 ㄹㅇ.
솔직히 이번 월드컵 보면서 전술적인 면에서 강팀들이 좀 더 유연하게 변화를 가져가야 하지 않나 싶음. 너무 한 가지 전술에만 고집하다가는 역풍 맞기 딱 좋은 분위기임. 다들 어떻게 생각함? 잉글랜드 수비 불안한 거 나만 느끼는 건가? 아니면 그래도 공격력으로 다 커버 가능할 거라고 봄? 궁금하네 형들 생각은.
일단 잉글랜드 얘기부터 안 할 수가 없는데, 솔직히 얘네 보면서 '공격은 진짜 무섭다'는 생각은 들었거든? 근데 수비는 왜 이렇게 불안한지 모르겠음. 뭐랄까, 전방 압박도 좋고 공격 전환도 빠른데, 상대 역습에 너무 쉽게 공간을 내주는 경향이랄까? 특히 중원에서 압박이 풀리면 수비 라인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더라. 지난 경기 보면서 '아, 저렇게 흥분해서 공격만 하다가 큰 코 다치겠다' 싶었음. 걔네 전술이 너무 공격에만 치중돼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계속 든다.
다른 팀들 보면, 약팀들이 강팀 상대로 아예 수비 라인 내려서 걸어 잠그는 게 아니라, 오히려 역습 효율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진화하는 게 보이더라고. 예전엔 그냥 버티는 축구였다면, 이젠 한두 번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골로 연결하는 능력이 엄청나게 발전한 것 같음. 이러다 보니까 강팀들도 섣불리 공격에만 올인하기가 어려워지는 거지. 한 방 먹으면 진짜 훅 가니까. ㄷㄷ
특히 이번 월드컵서 중원 싸움의 중요성이 더 커진 것 같음. 예전엔 '점유율'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지금은 '효율적인 점유율'이 더 중요해진 느낌이랄까. 무의미한 패스 돌리기는 이제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된 것 같음. 중원에서 볼 탈취해서 얼마나 빠르게 공격으로 연결하느냐, 그리고 그 공격이 얼마나 위협적이냐가 승패를 가르는 핵심이 되는 듯. 괜히 '중원 지배' 얘기가 나오는 게 아닌 것 같음.
그래서 잉글랜드 같은 팀은 분명 수비적인 보완을 해야 할 것 같음. 물론 공격진이 워낙 뛰어나서 그걸로 커버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토너먼트 가면 한 번의 실수가 치명적이잖아. 걔네가 만약 이번 월드컵에서 더 높은 곳으로 가려면, 수비 라인 조직력을 더 단단하게 만들고, 중원에서 수비 부담을 덜어주는 전술적인 변화가 필수적이라고 본다. 지금처럼 '닥공'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거야.
아, 그리고 이번에 월드컵 관련해서 흥미로운 분석도 봤는데, '최다 슈팅'이나 '최고의 드리블러' 이런 수치들이 꼭 팀 성적으로 이어지는 건 아니더라고. 개개인의 번뜩이는 재능도 중요하지만, 결국 팀 전체의 밸런스와 조직력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 통계였음. 괜히 축구가 팀 스포츠가 아니라는 거지 ㄹㅇ.
솔직히 이번 월드컵 보면서 전술적인 면에서 강팀들이 좀 더 유연하게 변화를 가져가야 하지 않나 싶음. 너무 한 가지 전술에만 고집하다가는 역풍 맞기 딱 좋은 분위기임. 다들 어떻게 생각함? 잉글랜드 수비 불안한 거 나만 느끼는 건가? 아니면 그래도 공격력으로 다 커버 가능할 거라고 봄? 궁금하네 형들 생각은.
-
[자유게시판] 이정후 요새 미쳤냐 ㄷㄷ 이대로면 타격왕도 가능할듯?8시간 46분전
-
[자유게시판] 와 미쳤다 뉴욕 닉스 53년 만에 우승이라니 이거 실화냐? ㄷㄷ10시간 58분전
-
[자유게시판] 손흥민 조기 교체? 월드컵에서 감독 전술이 ㄹㅇ 중요함? ㅋㅋㅋ14시간 57분전
-
[자유게시판] 이한범 이적설 떴던데 ㄹㅇ 어캐될거 같음? ㄷㄷ21시간 58분전
-
[자유게시판] 토푸리아 돈 요구 ㄷㄷ... 이 정도면 거의 배짱 장사 아니냐?22시간 45분전
-
[자유게시판] 하퍼 사이클링히트 ㄷㄷ 오늘 이정후 홈런 함?23시간 51분전
-
[자유게시판] 오늘 경기 존버 중인데 솔직히 기대감 풀충전임ㅋㅋ ㄷㄷ24시간 54분전
-
[자유게시판] 와 어제 역전승 ㄷㄷ 진짜 미친거 아니냐?2026-06-21
-
[자유게시판] 엥 그거 완전 운빨 아님? 잠실에서 홈런 네 방이면 바람빨도 좀 있었을 거고 ㅋㅋㅋ 아직 시즌 초인데 벌써 우승 얘기는 오바임. 좀 더 지켜봐야지.13분전
-
[자유게시판] 닉스 우승이라... 옛날에 마이클 조던 있을 때 NBA 한창 봤었는데 추억 돋네 ㅋㅋ KBL 모 구단 팬이라니 혹시 저랑 같은 팀 응원하시나? 작년에 진짜 아쉬웠죠. 올해는 제발 플레이오프라도 제대로 갔으면 좋겠음.25분전
-
[자유게시판] 에이 그래도 난 좀 기대함! ㅋㅋㅋ 지난주에 좀 그랬던 건 맞는데, 오늘은 그래도 홈경기잖아? 그리고 김민수가 지난 경기 부진 털고 한 건 해줄 것 같은 예감이 든다. 감독님도 뭔가 준비했을 거야 믿어보자!3시간 51분전
-
[자유게시판] 엥 동메달? 금메달도 아니고 동메달 가지고 너무 오바하는 거 아님? 물론 잘하긴 하는데 아직 아겜 국대 운운하기엔 좀 이른 감이 있지 않나 싶네.4시간 32분전
-
[자유게시판] 나만 세레나가 예전 빅매치에서 보여줬던 그 멘탈이랑 파워가 아직도 기억나냐? 진짜 괴물같았는데 ㅋㅋㅋ 이번에 혹시 신예들 다 때려잡고 깜짝 우승하면 그거 완전 영화 아니냐? 기대한다 ㄷㄷ4시간 4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ㅋㅋ 나 뉴욕 사는 친구한테 물어보니까 어제 난리 아니었다더라 경찰들도 통제 포기했다고 함 ㅋㅋㅋ 오늘 또 우승 세리머니하면 진짜 폭동 수준 될듯? 나도 어제 경기 보면서 소름 돋았는데 오늘 또 우승하면 울 수도 있음 ㅠㅠ6시간 54분전
-
[자유게시판] ㄴㄴ 난 좀 걱정했음 솔직히 ㅋㅋㅋ 메이저리그 벽 높다고 다들 그러 초반에 좀 헤매는 것 같아서 안절부절 못했는데 역시 이정후는 이정후네. 근데 마이애미 전이 아니라 템파베이 전 아니었음? 어제 경기 제대로 못봐서 헷갈리네.7시간 13분전
-
[자유게시판] ㅋㅋㅋㅋ 맞아요 1회 4홈런 KBO 최초 기록 맞음. 저도 보다가 입이 떡 벌어졌네요. 진짜 염갈량 야구 제대로 보여준 날이었던 듯. 근데 또 다음 경기에선 어찌 될지 모르는 게 야구라 ㅋㅋㅋ LG팬들은 좋겠다 부러움!10시간 14분전
댓글목록3
투탕카님의 댓글
티몽님의 댓글
포인트킬러님의 댓글